문화

한콘진, ‘2019 멕시코 K-콘텐츠 엑스포’ 개최...사업 상담 활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2019-01-31 09:58:51

[지난 25~26일 멕시코 센트로 시티바나멕스에서 개최된 ‘2019 멕시코 K-콘텐츠 엑스포’의 참가기업 ‘아트라이선싱’이 진행한 이벤트에 현지 관람객들이 적극 참여하고 있다. 사진=한콘진 제공]

한국의 문화 콘텐츠가 남미를 더욱 뜨겁게 만들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한콘진)은 주멕시코 한국문화원(원장 송기진) 및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사장 권평오, 이하 코트라)와 함께 지난 24일부터 29일까지 멕시코 멕시코시티에서 브라질 상파울루로 이어지는 ‘2019 멕시코 K-콘텐츠 엑스포(K-Content EXPO 2019 Mexico 이하 K-콘텐츠 엑스포) 및 브라질 수출상담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약 16만명의 두터운 한류 팬층을 형성하고 있는 멕시코는 중남미 한류 확산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지난 2018년 5월 한국과 멕시코 문화부는 ‘문화창조산업 교류·협력 방안’에 대한 합의를 이룬 바 있다.

그 후속사업으로 마련된 이번 멕시코 K-콘텐츠 엑스포와 브라질 수출상담회에는 방송, 애니·캐릭터, 게임 등 28개의 국내 콘텐츠 기업과 중남미 6개국 90여개사의 바이어가 한 자리에 모였다.

멕시코 바르셀로 멕시코 레포르마 호텔에서 24일부터 이틀에 걸쳐 진행된 1:1 수출박람회와 네트워킹 리셉션을 통해 우리 문화 콘텐츠를 알리고 비즈니스 진출을 모색했다.

멕시코에 이어 28일과 29일에는 또 다른 남미 한류 시장인 브라질 상파울루 티볼리 호텔로 자리를 옮겨 수출상담회를 이어 나갔다. 4일에 걸쳐 진행된 총 570여 건의 비즈니스 상담을 통해 상담액 1730달러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국내 애니메이션 기업 그래피직스와 아르헨티나 애니메이션 기업 아스트로랩의 ‘허풍선이 과학쇼 시즌3’ 공동제작 계약을 비롯하여 스마트한(AR콘텐츠), 영앤콘텐츠(방송), 일렉츄럴(캐릭터) 등 다양한 장르의 국내 콘텐츠 기업이 중남미 기업과 MOU 9건을 체결하는 등 향후 국내 콘텐츠의 활발한 중남미 진출이 기대된다.

25일과 26일, 멕시코 센트로 시티바나멕스에서 한류 팬을 맞이한 B2C행사 역시 8000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며 뜨거운 열기를 이어갔다.

드라마&쇼·게임·애니&캐릭터·K-Pop·한국문화체험 등 5개 존과 이벤트 무대로 구성된 전시체험관에서는 장르별 인기 콘텐츠 포토존, 드라마 의상 및 한복 체험, 현지 태권도팀 공연, 현지 유명 유튜버 김정현의 K-라이프스타일 강연 등 현지 관람객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콘텐츠로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K-Pop 커버댄스 공연과 포인트 안무 레슨 이벤트에서는 행사장을 가득 채운 관람객들이 단체로 아이돌 댄스를 따라하는 진풍경이 연출되며 멕시코에서의 한류의 인기를 입증했다. 주멕시코 한국문화원에서는 현지에서 많은 사랑을 받은 드라마 ‘힘쎈여자 도봉순’ 속 비빔밥 만들기와 연꽃 만들기, 한글 서예 시연 등 다양한 한국 문화 체험을 선보이며 현지 한류 팬들의 오감을 만족시켰다.

26일에 저녁에는 ‘K-Pop 콘서트’가 행사의 대미를 장식했다. FT아일랜드와 씨앤블루를 잇는 실력파 밴드 엔플라잉(N.Flying)과 프로듀스101 시즌2를 통해 해외 팬들에게 널리 알려진 형섭X의웅은 콘서트에 앞서 진행된 ‘K-Pop 가수 팬사인회’에 이어 콘서트 무대에서도 한류 팬들의 열렬한 환호를 받으며 현지에서의 K-Pop 인기를 실감케 했다. 멕시코의 신인가수 Lucah, Etian Tellez도 참여하여 양국 간 문화교류에 의미를 더했다. 이 자리에는 김상일 주멕시코 대사와 세르히오 마이에르 멕시코 문화영화위원회 위원장이 양국의 대표로 참석해 문화적 교감을 나눴다.

한콘진 김영준 원장은 “멕시코는 K-콘텐츠가 발을 들인지 오래지 않았으나 높은 비중의 청년 인구를 바탕으로 콘텐츠 수요가 많은 잠재력 있는 시장”이라며 “지금의 한류 열기를 이어 국내 콘텐츠 기업이 중남미 신흥시장에서도 성공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부영그룹
넷마블
신한라이프
lx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KB증권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대한통운
신한금융
여신금융협회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보령
대원제약
하이닉스
신한금융지주
미래에셋자산운용
기업은행
주안파크자이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우리은행
하나증권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
DB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