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이번주 은행권] 지주사·은행 일제히 주총···토스·키움 인터넷은행 도전장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금융

[이번주 은행권] 지주사·은행 일제히 주총···토스·키움 인터넷은행 도전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19-03-30 08:00:00

하나, 신한은행장 취임… 그룹 대표들도 '혁신성장' 한 목소리

키움·토스, 인터넷은행 '출사표'… 5월 당국 예비인가 '분수령'

[사진=연합뉴스]


이번주 주요 금융지주사와 은행들의 정기 주주총회가 일제히 열려 관심을 모았다.

신임 은행장들은 경영 청사진으로 '혁신성장'을 주문했고, 디지털 인재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또 케이뱅크, 카카오뱅크에 이은 제3 인터넷은행 운영권을 놓고 키움 컨소시엄과 토스 컨소시엄이 각각 출사표를 던졌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주 KEB하나은행(21일)과 하나금융지주(22일)가 주총을 개최한 데 이어 이번주 신한은행(26일), 신한금융지주·KB금융지주·우리은행(27일)이 주총을 열었다.
 
지성규 신임 하나은행장은 "디지털 혁신성장에 시동을 걸겠다"고 밝힌 바 있다. 26일 취임한 진옥동 신한은행장 역시 경영 키워드로 '디지털'을 강조했다. 그는 "IT인재를 선발해 영업점에 배치하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도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하고 '디지털 신한'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우리은행은 비은행 부문 확장과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 등을 결의했다.

손태승 우리은행장은 "올해부터 은행이 아닌 금융그룹으로서 새로운 역사를 시작했다"며 "향후 인수·합병(M&A)을 통해 비은행 부문을 강화겠다"고 밝혔다.

KB금융지주 주총에선 낮은 주가에 대한 주주들의 성토가 쏟아졌다. 지난 한 해 KB금융 주가는 35%가량 하락했고, 경쟁사보다 저조했다는 지적이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은 "시장에 안도감을 주기 위해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더 보완하고, 전략적 M&A를 과감히 실행하겠다"고 약속했다.
 

[사진=연합뉴스]

제3 인터넷은행 출범도 이번주 관심사였다. 토스·키움 컨소시엄, 애니밴드 스마트은행 등 3곳이 예비인가를 신청했고 토스와 키움이 유력한 후보로 꼽힌다. 다만, 두 곳 모두 최종 인가를 받는 게 쉽지만은 않다.

간편송금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주도하는 토스뱅크 컨소시엄은 '금융업자 지위'의 인정 여부가 관건이다. 키움뱅크 컨소시엄은 인터넷은행 인가 요건 중 핵심인 '혁신성'을 충족할지 주목된다.

그러니 두 회사는 "충분한 자격을 갖췄다"며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금융위는 회사별 공적자료 등을 통해 자격 요건을 면밀히 심사할 방침이다. 5월 중 예비인가 결과가 나오고, 추후 최종 인가를 받으면 내년 중 제3 인터넷은행이 본격 출범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대한통운
미래에셋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
보령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KB증권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부영그룹
메리츠증권
DB
신한금융지주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KB금융그룹
경남은행
KB희망부자
기업은행
대원제약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kb_지점안내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