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유인택 예술의전당 사장 “공공성 위해 재무구조 바꿔야 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2019-04-30 15:49:55

[30일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진 유인택 예술의전당 사장 사진=예술의전당 제공]

“예술의전당이 ‘대관 장사하는 부동산이냐’는 비판을 듣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안에 와서 재무구조를 보니 그럴 수밖에 없는 상황이더라. 예술의전당에게 중요한 공공성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재무구조를 바꾸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재정 문제는 모든 예술기관 단체장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어려움이다. 지난 3월22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부터 임명장을 받고 3월26일 취임식을 가진 유인택 예술의전당 신임 사장도 같은 어려움을 토로했다.

취임 후 약 한 달이 지난 유인택 예술의전당 사장은 30일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전체 예산의 26.6%에 그치고 있는 국고보조금 비율을 50%로 늘리는 것이 목표다”고 강조했다. 

예술의전당에 따르면 2018년 총 예산 447억원 중 자체수입이 328억원 국고보조금이 119억원이다. 2018년 한 해 대관으로 111억원, 임대 43억원, 주차로 27억원을 벌었다.

국고보조금을 200억원으로 확대하고 2022년까지 10만원 회비의 유료 회원 10만명을 유치해 부족한 재정을 충당하겠다는 구상이다. 유인택 사장은 "1994년 영화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을 제작할 때 7700여명으로부터 3억원을 모았다. 그 당시 인터넷도 온라인 뱅킹도 없었다. 지켜봐달라"고 당부했다.

유인택 사장은 동양예술극장대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 세종문화회관 서울시뮤지컬단장, 영화제작, 국내 최초 문화콘텐츠 벤처캐피탈인 아시아문화기술투자 설립 등 다양한 경력을 갖고 있다. 자신의 경험을 믿었다.

유인택 사장은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등 공공기관과 협업해서 상승 효과를 내겠다. 2018년 예술의전당을 찾은 관람객 227만명 중 전시를 보러온 관람객이 113만명이었다. 공공기관과 협력해 젊은 미술 작가들에게도 전시회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유인택 사장은 기자회견 내내 공정을 강조했다.

이어 유 사장은 “40년 간 정부지원금이나 대기업 후원을 받아서 뮤지컬, 연극 제작해본 적이 없다. 공공예산을 받는 것뿐만 아니라 민간 재원을 유치하는 것도 중요하다. 펀드매니저를 할 때 영화와 공연에 투자를 받은 경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예술의전당 신임 사장이 느끼는 부담감은 커보였다.

또한 예술의전당이 둥북아시아 거점 예술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2021년 아시아태평양지역아트센터연합회 연례 컨퍼런스 회의 유치를 비롯해 중국의 국가대극원, 일본의 신국립극장 및 중국 국가미술관과의 교류 프로그램을 복원하고 강화하겠다는 구상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넷마블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KB희망부자
부영그룹
신한금융
기업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하나증권
kb금융그룹
보령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NH투자증권
신한은행
KB금융그룹
대원제약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KB증권
스마일게이트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