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생보업계 PC오프제 실시에 호응·우려 교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19-05-23 17:33:00

"삶의 질 향상돼 만족" "여전히 업무 과중"

생명보험사가 주 52시간 근무를 앞두고 일부에서 애로사항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생명보험사들이 오는 7월 주 52시간 근무제 전면 시행을 앞두고 자율적으로 PC 오프제를 시행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PC 오프제에 대한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다. 그러나 주 52시간 근무제가 또다른 문제를 낳을 거란 우려도 나온다. 

23일 생명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한화·교보·라이나생명 등 주요 생명보험사들은 오는 7월 주 52시간 근무 법정 시행을 앞두고 PC 오프제를 시행하고 있다. 일단 PC 오프제로 삶의 질이 나아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하루 근무시간이 8시간으로 고정되고, 초과 시 연장근무를 신청해 결제를 받아야 한다”며 “과도한 노동이 발생하지 않아 직원들의 반응이 좋다”고 밝혔다.

삼성생명 관계자 역시 “습관적인 야근이 자주 있었는데, 퇴근시간이 빨라져 워라밸을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교보생명 관계자도 “가족과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고, 일부 직원들은 자기계발을 즐기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업무 과중, 인력 부족, 보험모집인 백오피스 지원 어려움 등의 문제도 겪고 있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여전히 과다한 업무로 정시 퇴근을 못하는 직원도 있다”며 “주 52시간 근무제를 시행해도 인력이 충원되는 게 아니어서 업무 부담이 더 커질 수도 있다"고 털어놨다. 

또다른 관계자는 “필드에서 직접 뛰는 보험모집인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고객을 만나는데, 자료 지원 업무를 하는 담당자의 PC가 오프제로 작동되지 않을 경우 업무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예컨데, 설계사는 고객 상담 전 자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필요한 자료를 지원 받기 위해 본사에 연락을 취한다. 그런데 조기 퇴근으로 아예 담당 직원과 연락이 닿질 않거나, PC가 꺼진 상태여서 자료 송부 자체가 원천적으로 차단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보험사 역시 다른 금융사와 마찬가지로 업무가 몰리는 특정 주간이 있다. 이런 경우 주 52시간제를 실천하느라 마감 업무에 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게 보험업 종사자들의 생각이다. 한편, 종업원 300인 이상의 사업장과 공공기관은 오는 7월 1일부터 ‘주당 근로시간 52시간’을 지켜야 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한통운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신한금융
보령
미래에셋
하나증권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여신금융협회
kb금융그룹
우리은행
경남은행
KB증권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부영그룹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주안파크자이
DB
신한라이프
국민은행
대원제약
넷마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