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IPO 노리는 포스코건설, 올해도 무산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동현 기자
2019-06-13 13:35:22

연이은 사건사고, 실적부진 이어져

[사진=포스코건설]

연내 IPO를 추진하고 있는 포스코건설에 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각종 사건사고가 이어지는 데다 해외사업에 고전하며 매출부진까지 겪고 있는 것이다.

포스코건설은 지난해 3월 2일 부산 해운대 엘시티 신축공사 현장에서 자재가 떨어져 하청노동자 4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또한 인천 송도국제도시 신축공사 현장, 충남 서산 화학단지 증설공사 현장, 부산 산성터널 공사 현장 등에서도 사망사고가 있었다. 2015~2017년 모두 13명이 숨졌다.

연이은 사망사고로 포스코건설은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18년도 산업재해 확정기준 사망사고 다발 건설주체 명단’에서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건설사로 꼽혔다.

부산 해운대구 중동에 들어서는 101층규모 엘시티(LCT)는 허가 당시부터 논란이 일었다. 해수욕장변인 현장은 지반이 약한 탓에 고층 건물이 들어설 수 없었지만, 부산시가 2009년 12월 규정을 바꾸고 이어 2011년 10월 호텔과 아파트 건축을 허가했기 때문이다.

안전과 관련된 논란 속에 공사 진행 중 인명사고가 발생해 협력사 직원들까지 검찰조사를 받는 등 수사가 진행됐다. 엘시티 현장은 안전난간 구조 미흡, 접지 미실시, 전도방지 미조차, 물질안전보건자료 미게시, 특수건강진단 미실시 등을 위반해 사법처분을 받았다.

이후에도 안전논란은 끊이지 않았다. 지난해 포스코건설이 안전관리자 80% 이상을 비정규직으로 고용한 사실이 밝혀졌다. 안전관리자 315명 중 정규직은 56명(18%)에 불과해 100대 건설사 안전관리자 정규직 비율(37.2%)의 절반 수준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현장에서도 안전관련 법령 위반이 적발됐다. 송도 더샵 트리플타워 건립공사에선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미선임, 작업환경측정·특수건강진단 미실시를 위반했다. 울산신항 남항 방파호안 축조공사에선 산업안전보건위원회 미설치로 적발돼 고용부로부터 과태료 1900만원을 부과받게 됐다.

최근에는 포스코건설이 신축아파트에 대리석을 시공하면서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되는 것을 숨기고자 특수코팅을 했다는 논란까지 일고 있다.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와 송도 소재 신축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입주자대표)는 지난 10일 이영훈 포스코건설 대표이사와 현장 관리소장 등을 주거침임과 재물손괴 혐의로 인천지방검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지난해 하반기 입주를 시작 한 아파트 주민들은 자체 실내라돈 측정결과 WHO 기준 148베크렐의 3배 수준인 418베크렐(거실기준)이 검출되자 시공사인 포스코건설과 라돈 검출 문제로 6개월 간 갈등을 빚어왔다. 입주자대표회는 이 같은 저감용 코팅이 라돈수치를 낮추기 위한 것이라고 의심하는 상황이다.

이에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대리석에 라돈 저감 코팅을 진행했다고 해서 라돈 검출 수치가 높다는 것을 인정한 것은 아니다"며 "해당 대리석은 자체 조사 결과 라돈 검출은 기준치 이하였고 코팅은 미입주세대의 입주민의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이뤄진 일"이라고 해명했다.

라돈 논란을 겪고 있는 전주, 창원, 동탄, 송도 소재 모든 단지 입주민들은 라돈 검출 자제의 전면 교체를 요구하고 있지만 전주 소재 아파트만 전면 교체를 수용했다. 동탄, 창원 등은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국회에서는 이른바 ‘포스코건설 라돈방지법’까지 발의된 상태다.

매출부진 역시 포스코건설을 힘들게 하는 요소다. 포스코건설은 지난해 ‘재무통’ 이영훈 사장을 선임하며 실적개선을 기대하게 했다. 그러나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대비 70% 넘게 감소하며 처참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210억1600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784억5300만원보다 약 73% 줄었다. 이 같은 실적부진에 대해 업계에서는 포스코건설의 해외사업 실패가 주 원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숙원사업으로 꼽히는 IPO를 추진하고 있는 포스코건설이지만 실적부진과 더불어 연이은 사고로 인해 또 다시 다음을 기약해야 할 위기에 놓이고 말았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