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카뱅 최대주주 바뀌어도 한투증권은 '지원 부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승현 기자
2019-06-20 07:00:00

카카오뱅크 최대주주 카카오로 바뀔지 관심

최대주주 변경돼도 한투증권은 '지원 부담' 계속

카카오뱅크가 한국투자증권과 연계 출시한 주식계좌 개설 방법.[사진=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의 최대주주가 바뀐다 해도 한국투자증권은 카카오뱅크 지원에 적지 않은 부담을 가질 것으로 판단된다. 카카오가 최대주주로 올라서도 한국금융지주가 2대 주주로 계속 남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최대주주 변경 가능성과 한투증권·카뱅 시너지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의 최대주주 변경 가능성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현재 최대주주는 지분 58%를 가진 한국금융지주다. 그러나 카카오가 최대주주로 올라 설 수도 있다. 인터넷 전문은행 특례법이 시행되면서, 대주주 적격성 심사 규정을 완화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어서다.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를 받던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1심에서 무죄판결을 받아 카카오 대주주 변경 가능성온 더욱 커졌다. 물론 2심이 남았다. 김범수 의장이 카카오 주요 경영에 영향을 행사하는지에 대한 법제처의 ‘동일인’ 관련 법령해석 결과도 지켜봐야 한다.
 
또 최대주주가 카카오로 바뀐 뒤에도 한투증권과 카카오뱅크 간 시너지가 지속될 지도 관심사다. 두 회사는 좋은 실적을 내면서 한국금융지주의 효자 계열사로 자리잡았다. 한투증권은 올 1분기 역대 최고 분기실적을 기록했다. 1분기 영업이익은 308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46% 성장했다.

카카오뱅크는 올 1분기 65억6600만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뒀다. 2017년 7월 출범한 이후 1년 6개월 만에 첫 흑자 전환이다. 카카오뱅크 고객 수는 지난달 930만명을 넘어 1000만명 돌파를 앞두고 있다.

지난 3월말 한투증권이 카카오뱅크와 연계해 출시한 계좌도 이미 90만좌 넘게 판매됐다. 100만좌 돌파도 시간 문제다. 한투증권은 올해 계열사와 본부 간 시너지 일상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최대주주 변경은 카카오뱅크와의 시너지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키움증권은 “카카오뱅크가 영업개시 1년 6개월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개인 순증 기준 예수금 점유율 24%를 기록했다” 면서 “시장의 핵심사업자로 부상하고 있다”고 평가했다.[사진=키움증권]

◆최대주주 변경돼도 한투증권의 지원부담은 계속

또 최대주주가 카카오로 바뀌어도 한투증권은 카카오뱅크 지원 부담에서 벗어나기 어려워 보인다. 한국금융지주가 2대주주로 남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이재우 한국신용평가 연구원은 “카카오뱅크 성장성을 고려하면 한국금융지주가 2대주주로서 카카오뱅크의 경영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카카오뱅크 등 계열사의 성장세로 지주사와 한투증권의 재무적 지원 부담이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이미 한투증권은 한국금융지주의 카카오뱅크 유상증자 재원 마련을 전폭 지원한 바 있다.

한투증권은 2017년 4802억원, 2018년 3403억원씩 총 2305억원의 대규모 배당금을 지급했다. 만약 한국금융지주가 2대 주주가 되더라도 경영권을 쥐고 있다면 부담은 남게 된다.

이재우 연구원은 “그룹이 성장하기 위해선 지주 차원에서 계열사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필요가 있다”며 “한투증권이 핵심계열사인 만큼 자금을 배당해야 하는 구조”라고 분석했다.

다만 그는 “한투증권이 핵심계열사인 만큼 한투증권의 재무안정성을 해칠 정도의 배당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투증권 관계자는 “카카오뱅크와 중장기적으로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지만 구체적인 지원방안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
메리츠증권
kb_지점안내
하나증권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국민은행
신한금융
신한라이프
신한금융지주
보령
하이닉스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대원제약
스마일게이트
여신금융협회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신한은행
하나금융그룹
KB증권
우리은행
부영그룹
NH투자증권
넷마블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DB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