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백자사각호 등 조선 왕실 유물 2점 환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2019-06-19 09:58:36

미국 경매 시장서 매입

[문화재청]

자사각호와 중화궁인 등 조선 왕실 유물 2점이 국내로 돌아왔다.

문화재청은 조선 시대 숙선옹주(1793~1836, 정조의 서차녀, 수빈 박씨 소생)가 살던 궁에서 쓰인 것으로 추정되는 ‘백자이동궁명사각호’와 조선 시대 왕실 관련 인장인 ‘중화궁인’을 라이엇 게임즈 후원으로 지난 3월 미국 뉴욕의 경매에서 매입해 국내로 들여왔다고 19일 밝혔다.

두 문화재는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국외 경매현황을 점검하다 발견하고 구매에 성공했다. 이번 환수는 문화재청과 문화재지킴이협약을 맺고 한국 문화유산 보호를 지원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회사 라이엇 게임즈의 기부금으로 이뤄졌다.

이번에 들어온 ‘백자이동궁명사각호’는 조선 19세기 분원 관요에서 제작된 사각호로, 바닥면에 청화(자기에 색이나 문양 등을 나타내는 데 쓰이는 안료의 일종)로 쓴 ‘이동궁’이라는 명문이 있다.

‘이동궁’의 이동은 서울의 한 지명으로, 이 백자호가 혼인 후 이동에 거주했던 것으로 알려진 숙선옹주 궁가에서 사용된 기물로 추정된다.

‘중화궁인’ 인뉴(도장 손잡이)는 서수(짐승) 모양으로 인면(도장에 글자를 새긴 면)에는 ‘중화궁인’을 전서와 해서가 혼용된 서체가 조각돼 있다. ‘중화궁’ ‘승정원일기’와 ‘일성록’, ‘비변사등록’ 등에 언급돼 있어 앞으로 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중화궁은 실체는 없으나 궁궐의 한 영역으로 추정되고 있다. 운현궁에서 쓰던 궁인 등이 남아 있는 것이 있지만 중화궁인은 이번 유물이 유일하다.

‘백자이동궁명사각호’와 ‘중화궁인’은 앞으로 국립고궁박물관에서 관리할 예정으로 보존과 연구를 진행하면서 공개전시 등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대원제약
미래에셋
신한금융지주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DB
주안파크자이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신한은행
우리은행
경남은행
NH투자증권
보령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신한금융
하나금융그룹
넷마블
KB금융그룹
기업은행
부영그룹
KB증권
국민은행
하나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