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감원 "無 해지환급금 보험, 보장성보험 한정해 가입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19-06-20 09:06:41

해지환급금 없는 보험가입 시, 보장성 보험에 한정해 가입할 필요가 있다. [사진=금감원]

해지환급금이 없는 보험상품 가입 시 보장성보험에 한정해 가입해야 할 필요가 있다.

20일 금융감독원은 "해지환급금이 없거나 30~70% 정도 낮은 보험은 낮은 가격에 보장 혜택을 받는 장점이 있으나 계약을 끝까지 유지할 가능성이 큰 보험에 한정해 가입하는 것이 좋다"고 권고했다.

해당상품은 종신보험이나 치매보험, 암보험, 어린이보험 등 보장성보험에 주로 적용된다.

일례로 40세 남성이 20년간 사망보험금 1억원인 종신보험에 가입할 때 무해지환급형이라면 보험료가 21.9%, 해지환급금이 50%라면 보험료가 9.8% 저렴하다.

반면, 이런 상품을 보험료 납입 완료시점 이전에 계약을 해지하면 해지환급금이 전혀 없거나 일반 보험상품보다 적다. 가령, 보험계약 해지율을 매년 4%로 잡을 경우 10년이 지난 시점에서 계약 유지율은 66.5%, 20년 시점에서는 44.2%에 그친다.

해지환급금이 없거나 적은 상품이므로 저축 목적이 들어간 보험상품으로 가입하는 것도 좋지 않다. 목돈 마련이나 노후 연금 등을 마련할 목적이라면 본래 취지에 맞게 저축성보험이나 연금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
금감원은 보험판매자가 상품권유 시 저렴한 보험료만 강조하고 해지환급금이 전혀 없거나 적을 수 있다는 상품 특성을 제대로 알리지 않는 것은 아닌지 불완전판매 가능성을 우려한다.

금감원은 "상품안내장 등에 적시된 일반 보험상품과 해지환급금 차이를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고 권고했다. 해당 상품에 대한 불완전판매 점검도 강화할 예정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
NH투자증권
여신금융협회
신한라이프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신한은행
KB희망부자
하나증권
우리은행
부영그룹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경남은행
KB금융그룹
하이닉스
KB증권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국민은행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보령
기업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