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서울문화재단 문래예술공장, '2019 문래창작촌 지원사업 MEET'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2019-07-03 13:24:32

문래동 소재 기업 GS홈쇼핑과 협력해 총 37개 프로젝트 지원

[사진=서울문화재단 제공]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 문래예술공장은 국내 대표의 자생적 예술마을인 문래창작촌에서 발굴된 우수한 예술가들의 풍성한 문화예술 프로그램들로 구성된 ‘2019 문래창작촌 지원사업 MEET’(이하 ‘MEET 2019’)를 7월부터 11월까지 개최한다.

‘문래동에서 문화예술로 만난다(meet)’는 뜻과 ‘세상 속에 퍼져가는 문래동의 힘(mullae effect)’이란 두 가지 뜻이 담긴 ‘MEET’는 문래창작촌을 대표하는 문화예술 브랜드로, 예술가와 예술 단체를 발굴하고 지원하며 지역의 문화예술 생태계를 활성화했다.

지난 2010년 시작되어 올해로 10회째를 맞은 ‘MEET’를 통해 그간 문래 창작촌 지역에서는 1200여명의 예술인이 총 180여 건의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4만여 명의 시민들이 참여했다.

특히 올해는 10주년에 걸맞게 작년부터 협력관계를 맺어 온 기업 GS홈쇼핑의 연속 후원 유치를 통해 사업 규모와 구성을 역대 최대로 확대했다. 기존에 진행해왔던 예술가들의 창작활동 발표 지원을 비롯해 예술가의 자유로운 창작 과정을 지원하고 신진작가 발굴을 위해 마련된 창작준비 트랙을 신규로 도입해 총 37건의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회화, 설치, 사운드아트, 연극, 음악, 지역축제, 커뮤니티 아트, 도서출판, 온라인 프로젝트, 연구 리서치 등 그 어느 해보다 다채로운 예술 장르가 문래창작촌 지역을 풍성하게 채울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MEET 2019’에는 우선 청년 작가부터 중견 작가에 이르는 다양한 작가의 독창적인 예술 작업물이 담긴 전시 프로젝트들이 다수 준비되어 있다.

올해 사업의 포문은 문래창작촌 예술인 100여 명이 모여 마을 공동체의 변화와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구성한 자치모임 ‘문래마을예술인회의’가 연다. 이들은 모임의 출범을 기념해 작가 19명의 작품을 매주 릴레이로 전시하는 ‘일생상활비판_나’(7.1~11.20, 상상채굴단)를 선보인다. 같은 기간 청년 작가 듀오 ‘강이’는 디지털 이미지를 조합해 움직이는 벽화를 제작한 ‘UHD MULLAE ; 기억의 벽’(7.1~11.20, 강이 스튜디오)을 전시한다.

문래동만의 지역적 특성을 활용한 프로젝트도 전시된다. 시민들과 함께 문래동 철공소 골목을 다니며 수집한 철조각을 작품의 소재로 사용한 이정주 작가의 ‘트레져 헌터즈’(철조각 수집 워크숍 : 7.6~10.20 중 매 주말 1회, 전시 : 11.26~30), 문래동을 비롯해 다양한 공단지역에서 소리를 채집한 김서량 작가의 ‘PSF-Project Sound of the Factory’(10.05~17, 문래예술공장), 문래동 철공소 노동자들의 흔적과 삶의 방식을 시각적으로 재해석한 ‘오! 늘 공장’의 ‘오! 늘 공장’(11.6~14, Space9), 문래동3가 일대를 드로잉하고 현장에서 만난 인물들의 인터뷰를 모은 김세희 작가의 ‘두더지 손의 드로잉으로 골목읽기’(11.23~30, 문래예술공장) 등은 지역의 다양한 소재를 작업과 연결시켰다.

현대 사회를 둘러싼 다양한 담론과 이를 보는 예술가들의 시각이 담긴 전시도 진행된다. 거주와 공간에 대한 고민이 담긴 엄아롱 작가의 ‘이사 그리고 이사’(10.8~21, 2/w), 물질과 자본의 위계질서에서 갈수록 힘을 잃어가는 인간의 소박한 가치와 삶의 풍경을 바라보는 김진 작가의 ‘이곳에 데메테르가 있다’(10.24~11.3, 대안예술공간 이프), 영상과 데이터를 통해 이주민을 새롭게 바라보는 반재하 작가의 ‘정착과 순환’(11.9~18, 문래예술공장) 등에서 현대인의 다양한 이슈와 관련한 작가들의 새로운 해석을 만나볼 수 있다.

그 밖에 문래동 내 대안공간 ‘공간사일삼’의 개관 1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전시 ‘레이턴시’ (Latency)(10.5~11.3, 공간사일삼)와 인터넷 라이브 방송을 통해 시청자들과 의견을 교류하며 작품을 만든 김두희 작가의 개인전 ‘정모’(10.2~10, Space 9) 등도 기대를 모은다.

또한 연극과 음악, 신체극, 마임 등 다양한 공연 프로젝트들도 ‘MEET 2019’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전문 예술교육 단체 넘나들이는 어린이에게 환경문제를 생각하게 하는 체험형 창작연극 ‘어린이 에코극장-멸종위기 동물들’(7.28, 문래예술공장)을, 국내를 대표하는 신체극 단체인 극단 몸꼴은 사회로부터 버려지고 생존을 위한 절규를 이어가고 있는 이들의 신체극 ‘뭍으로 나온 오리배’(8.22~24, 문래예술공장)를 공연한다.

서울문화재단 김종휘 대표이사는 “올해로 10년을 맞은 ‘MEET’ 사업은 문래창작촌 내의 다양하고 우수한 문화예술 프로젝트를 발굴해 자생적 예술마을인 문래동 지역이 가진 힘을 알리는 사업이다”라며 “연말까지 문래동에서 끊임없이 이어질 문화예술 프로젝트들을 통해 문래창작촌과 지역의 작가들이 가진 예술적 역량에 눈과 귀를 집중해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신한금융
국민은행
넷마블
신한라이프
하이닉스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부영그룹
보령
경남은행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NH투자증권
대원제약
우리은행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증권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스마일게이트
주안파크자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