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윤석헌 금감원장 "지방銀 특수성 고려… 건정성 개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19-07-03 18:00:52

자료사진. [사진=아주경제 DB]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지방은행의 특수성을 고려한 건전성 감독기준을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3일 광주은행 본점에서 열린 6개 지방은행의 은행장과 간담회에서 그는 "지방은행이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제 역할을 하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밝혔다.

윤석헌 원장은 "지역 시금고 선정의 과열경쟁 문제에 대해서도 합리적인 제도 운영방안을 고안하겠다"며 "올해 시범적으로 운영될 지역 재투자 평가 제도를 통해 지역 기반이 강한 지방은행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유인을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건전성 감독기준·관행을 지방은행의 업무 특성에 맞게 바꿔나가겠다"며 "대손충당금 산정에서 지방은행이 시중은행보다 불리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현재 개별 평가 대상 대출금액 기준은 시중은행이 10억∼50억원이지만 지방은행은 5억∼10억원으로 낮아 대손충당금을 더 많이 쌓아야 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대해 윤석헌 원장은 지방은행 특성을 반영해 관련 평가체계를 개선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종합검사는 핵심 부문을 중심으로 하고 경미한 사안은 현지 조치를 활용하는 등 부담을 최소화하겠다"며 "지방은행 경영진과 실무자 간담회를 정례화해 더 자주 소통하겠다"고 덧붙였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메리츠증권
부영그룹
우리은행
스마일게이트
NH투자증권
신한은행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하이닉스
경남은행
대원제약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하나증권
기업은행
여신금융협회
한화손해보험
보령
미래에셋자산운용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
넷마블
KB증권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