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권 7월 정기인사 핵심은 "영업력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19-07-04 16:39:59

우리, 지주사 출범후 첫 대규모 승진·전보

신한, 1400여명 영업점 부서장 중심 이동

국민·하나·농협, 올 12월 정기 인사 '촉각'

자료사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은행들이 마케팅과 영업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정기인사를 대대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4일 은행권에 따르면 현재 5대 은행(신한·KB국민·우리·KEB하나·NH농협은행) 중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이 상반기 인사를 마쳤다. 국민은행과 하나은행, 농협은행 등은 최근 소폭 인사를 실시한 데 이어 오는 12월 하반기 정기인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올해 첫 지주사 출범 후 첫 정기인사를 실시한 우리은행은 대내외적인 영업력 강화를 목표로 조직개편 범위를 넓혔다.

우리은행은 지난 1일 ▲영업본부장 전보 3명(중부 윤정근, 미래기업 김백철, 중견기업전략 이문석) ▲본부장 전보 2명(인사부 이종근, 홍보실 김기린) ▲지점장·부장 승진 81명 ▲지점장·부장 전보 139명 ▲관리자급(부부장) 전보 315명 ▲책임자급(차·과장) 전보 534명 등 1074명에 대한 인사 발령을 냈다.

특히 영업력 강화를 위해 23명의 기업지점장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고, 자산관리 역량을 높이는 취지로 PB지점장을 기존 21명에서 24명으로 늘린 게 눈에 띈다. 이와 함께 우리은행은 디지털 부문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금융그룹에 사업추진의 독립성과 예산운영의 자율성을 부여했다.

먼저 '은행 안에 은행' 형태의 별도 조직으로 새롭게 구성된 디지털금융그룹의 경우 황원철 우리은행 상무가 초대 그룹장을 맡게 됐다. 또 같은 시기 신규 출범한 글로벌IB(투자은행)금융부는 직전 동역삼동금융센터장을 역임한 이상민 부장에 맡겼다.

또 퇴직연금자산관리센터는 강용재 퇴직연금부장이, 스마트마케팅센터는 직전 석촌동지점장을 지낸 한재철 부장이 각각 이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첫 대규모 개편으로 변화하는 금융환경과 고객의 니즈에 대응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했다"며 "은행권 경영화두인 디지털과 관련해서도 '은행 안 은행' 형태로 신설된 디지털그룹이 선제 대응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신한금융지주회사는 전날부터 양일에 걸쳐 지주사, 은행 인사를 단행했다. 신한지주에서는 김대성 디지털전략팀장이 신규 임명됐다.

이와 함께 신한은행은 ▲본부장 신규선임 2명(WM 이재근, 대기업계열영업3 강신태) ▲본부장 전보 1명(강서 신현민) ▲부서장 신규임명 1명(기업여신심사부 부장심사역·부서장대우 강승진) ▲부서장 전보 44명 등에 대해 인사발령을 냈다.

신한은행은 또 이번 인사에서 부지점장급(부·차장) 150명, 책임자급(과장) 250명 등 400명을 승진시켰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영업점 중심의 인사"라고 강조했다.

앞서 국민은행은 지난 2일 부점장급(부장+지점장) 승진 3명과 지점장 전보 1명 등 소규모 인사를 냈으며 연말 정기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하나은행과 농협은행도 상반기 인사를 생략하고 오는 12월 모든 직급을 대상으로 한 인사를 검토중이다.

하반기 인사를 실시할 한 은행 관계자는 "사업의 연속성 등을 고려해 상반기 인사는 별도로 진행하지 않았다"며 "대규모로 이뤄질 하반기 인사와 관련해서는 10~11월쯤 돼야 하마평이 돌 것 같다"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DB
KB증권
메리츠증권
보령
경남은행
NH투자증권
kb_지점안내
대한통운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국민은행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하나증권
우리은행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신한금융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은행
KB금융그룹
부영그룹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
하나금융그룹
기업은행
신한라이프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