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치과의 거짓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2019-07-04 16:18:37

[소라주]

TV에 출연해 치과의 과잉 진료 실태를 고발한 강창용 의사가 ‘치과의 거짓말(소라주)’을 펴냈다. 치과 과잉 진료를 고발하는 저자의 유튜브 채널 누적 조회수는 600만 회를 넘길 정도로 관심을 받고 있다. 저자는 치과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을 치과만 모르고 있는 이 상황을 드러내지 않으면 우리나라 치과가 무너질 수밖에 없다는 결론에 이르러 책을 냈다.

저자는 과잉 진료 문제의 대부분은 ‘충치’ 검진에서부터 시작하고 있다고 고발한다. 당장 치료하지 않아도 되는 치아를 ‘심각한 충치’로 만들어 치료하고 높은 치료비를 청구한다는 것이다. 초기 충치를 파내 재료를 메우거나 구멍을 뚫어 신경을 제거하고 금으로 씌우면서 돈벌이에 나서고 있다고 지적한다.

책은 치과에 스케일링하러 갔으면 스케일링만 하고 교정하러 갔다면 교정만 할 것을 당부한다. 치과에서 충치 치료가 필요하다고 한 치아에 별 통증이 없고 구멍이 생긴 상황이 아니라면 치료가 필요할 만큼 심한 충치가 아닐 수 있다고 조언한다.

다수 충치 치료를 권했더라도 대학 병원이나 다른 곳을 방문해 검진 내용을 비교한 후 신중히 치료할 것을 당부한다. 한 번 잘못 치료하면 원상회복이 어렵고 섣불리 치료했다가 평생 교체하며 살아가야 할지도 모른다고 경고하기도 한다. 공포마케팅에 대한 대응 방안도 알려준다. 더 이상 진행되지 않는 정지 충치는 꼭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안내하는 등 기본적인 차이 상식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기업은행
kb_지점안내
DB
lx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하나증권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지주
대한통운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경남은행
NH투자증권
신한은행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KB증권
보령
신한라이프
부영그룹
하나금융그룹
넷마블
하이닉스
국민은행
신한금융
미래에셋
미래에셋자산운용
스마일게이트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