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유니버설발레단, 강원 산불 피해지역 아동∙청소년 위한 사회공헌 프로그램 실시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문화

​유니버설발레단, 강원 산불 피해지역 아동∙청소년 위한 사회공헌 프로그램 실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2019-07-09 16:40:06

[유니버설발레단_찾아가는 발레 엿보기_설악 미온초교 사진=유니버설발레단 제공]

유니버설발레단(단장 문훈숙)이 문화예술 나눔 실천을 통한 사회공헌사업을 전국 단위로 확대하며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유니버설발레단이 지난 4월 발생했던 강원도 산불 피해지역의 아동과 청소년들을 찾아간다. 발레단은 7월9일부터 10일까지 양일 간 강릉시 옥계중학교와 고성군 대진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발레 엿보기’를 실시한다.

‘찾아가는 발레 엿보기’로 명명된 이번 프로젝트는 문훈숙 단장의 뜻에 따라 보여주기 식의 일회성 사업이 아닌 지속적인 지원을 통한 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발레 엿보기’는 발레의 역사, 마임과 동작 시연, 기본 에티켓, 공연실황 감상, 발레 의상 착용 등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무용수들을 가까이서 마주하는 동시에 다양한 체험도 할 수 있어 어린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항상 인기를 끌고 있다. ‘찾아가는 발레 엿보기’는 아웃리치 프로그램으로 물리적 이동을 감안하여 몇 가지를 변형시켜 실시하고 있다.

그 동안 발레단은 문화 소외지역의 아동∙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공익사업을 꾸준히 운영해왔는데, 공공재원으로 진행해온 기존 방식과 달리 올해부터는 발레단이 자체 예산을 편성해 주도하고 있다.

그 발단은 경기도 소재의 작은 농촌학교 교사가 보낸 편지로부터 시작되었다. 지난해 말 설악면에 위치한 미온초등학교 6학년 조진 담임교사는 "수업 중에 발레 영상을 보여준 일이 있는데, 아이들의 전무함에 놀랐다며 문화시설의 지역적 편중으로 발레를 접할 기회가 없는 것 같다"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조 교사는 "학생들에게 꼭 한 번 보여주고 싶다"며 발레단 홈페이지를 통해 사연을 전했고, 아이들을 향한 선생님의 진심 어린 편지에 발레단은 화답했다.

비록 자체 일정으로 인해 5개월의 시간이 지났지만 발레단은 자원봉사애원과 함께 방문의사를 전달하였고, 이에 학교 측은 인근에 있는 장락분교와 위곡분교에도 해당 소식을 알려 약 400여 명의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미온초등학교로 운집했다. 5월7일 ‘찾아가는 발레 엿보기’에 참여한 청중들은 높은 호응과 뜨거운 반응을 보였고,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무용수들에게 수줍게 다가가 사인과 기념촬영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 사업은 유니버설발레단과 자원봉사애원의 인연으로 가능했다. 발레단은 35년간 축적된 노하우와 인력 풀을, 자원봉사애원은 문화 소외계층에 대한 전국 네크워크를 보유하고 있었다. 또한 발레단과 애원은 긴밀한 협업관계를 유지하고 있는데, 1997년부터 23년간 다문화, 장애인, 소년소녀가장, 한부모 가정 등 소외계층 1000여 명을 초청해 ‘호두까기인형’을 매년 보여주고 있다. 이번 ‘찾아가는 발레 엿보기’ 역시 예술의 사회적 가치 실현과 사회 환원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에 대해 문훈숙 단장은 지난 35년간 관객들께 받은 큰 사랑을 다양한 CSR사업을 통해 사회에 환원하고자 한다면서 “재난은 물리적 피해 복구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가 남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심리적∙정서적 트라우마에 직면한 지역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발레’는 좋은 솔루션이 될 수 있다”로 설명했다. 이와 함께 문 단장은 “앞으로도 발레로 치유하는 다양한 CSR사업을 꾸준히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니버설발레단은 7월 19일부터 21일까지 충무아트센터에서 낭만 발레의 정수 ‘지젤’로 국내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국민은행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KB증권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하이닉스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신한은행
DB
부영그룹
넷마블
신한금융지주
기업은행
보령
KB희망부자
대원제약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
경남은행
주안파크자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