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재용, 日 경제보복 조치 대응 긴급회의....장기화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규 기자
2019-07-14 15:35:50

IT 가전 부문 이익 급감 가능성...거래선 다변화 총력 지시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일본에서 돌아온 다음날 긴급 사장단 회의를 한 것으로 14일 알려졌다.

업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지난 13일 김기남 디바이스솔루션 부문장(부회장), 진교영 메모리사업부장(사장), 강인엽 시스템LSI 사업부장(사장),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등과 함께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 대응방안 회의를 주재했다.

이 부회장은 현 상황에서 대해 ‘비상상황’이라며 장기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소재뿐만 아니라 휴대전화와 TV 등으로의 영향 확대를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기업의 영업이익(내수, 건설, 운송 제외)은 물량변화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이어 마진(가격) 변화와 고정비 변화가 영업이익 수준을 결정한다.

업종마다 영향력이 차이가 나는 가운데 반도체는 마진과 물량 변화 영향력 차이가 비슷하다. IT 가전은 마진보다 물량이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 반도체는 가격 상승 시 물량 감소를 상쇄 가능하지만 가전은 그렇지 않다는 뜻이다.

사태가 장기화되면 삼성전자의 IT 가전 부문 이익이 급격히 하락할 수 있다. 이 부회장이 핵심 소재 확보를 위해 거래선 다변화에 총력을 기울이라는 지시도 무관하지 않다.

한편, 이 부회장은 수출 규제 대상이 된 반도체 소재 공급사 측과 접촉했다. 이들 기업의 일본을 제외한 해외 공장에서 수입 결정을 타진했을 것이란 추측도 나온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기업은행
KB증권
경남은행
신한은행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보령
KB희망부자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하이닉스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우리은행
DB
국민은행
신한라이프
하나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하나증권
대한통운
lx
미래에셋자산운용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