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日규제 영향 기준금리 인하되나… 내일 금통위 '촉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19-07-17 09:39:24

경제 불확실성… 현 1.75%서 8월내 1.50%로 낮출 전망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제공]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회의가 18일 열릴 예정인 가운데 금리 인하 여부에 관심이 집중된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한 불확실한 경제 상황을 반영해 금리 인하를 이번 회의 때 결정할 거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은 금통위는 이르면 이달 내, 늦어도 다음달 30일 예정된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행 연 1.75%에서 0.25%p 낮출 것이란 예상이 지배적이다. 이주열 한은 총재가 최근 경제 상황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해 나갈 것을 밝히면서다.

이번 회의에선 금통위원 7명 중 최소 2명이 금리 인하에 찬성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열린 5월 금통위에서 조동철 위원이 금리 인하 의견을 냈고, 신인석 위원도 인하 의견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다만 금리인하 시기는 이번 회의가 될지 다음 회의가 될지는 미지수다. 금융투자협회는 지난 3∼8일 104개 기관의 채권 관련 종사자 200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0%가 이번 회의에서 금리 동결을 예상했다.

전문가들은 금리 인하를 이달에 하든, 다음달에 하든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이번 회의에서 금리를 내리더라도 이상할 게 없다"며 "금통위의 과거 의사결정 패턴을 보면 내일 회의에선 금리를 동결하고서 이달 말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금리 결정을 본 뒤 8월 회의에서 금리를 내릴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일본 정부가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제외 입장을 밝힌 이상 금통위가 내달 30일 열리는 다음 회의까지 기다리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경제에 불확실성이 높아져 인하 시기를 앞당길 거란 전망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부영그룹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국민은행
신한금융
여신금융협회
보령
신한은행
KB희망부자
기업은행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하이닉스
하나증권
DB
메리츠증권
스마일게이트
NH투자증권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KB증권
kb금융그룹
대원제약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