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일본 보복] 경제성장률, 금융위기 후 최저로 떨어지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19-08-04 15:15:52

2%대 성장률 수성여부 촉각… 日보복 장기화 관건

자료사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일본발 경제보복이 본격화된 가운데 우리나라의 2%대 경제성장률이 유지될지 주목된다. 시장에선 내년에 성장률이 반등할 거란 전망과 쉽지 않을 거라는 우려가 뒤섞이고 있다.

4일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와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의 수출규제로 한국의 국내총생산(GDP)은 0.27~0.44%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이 제기됐다.

우선 1차 일본의 보복에 해당하는 지난달 1일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소재 3개 품목의 수출규제 조치가 장기화된 게 전제됐다. 다만 이달 2일 2차 보복으로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한 악영향은 고려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한국의 경제성장률과 관련해 유진투자증권은 연간 0.6%포인트 이상 줄어들 수 있다고 봤다. 하나금융투자는 최대 0.8%포인트, 한국경제연구원은 최대 3.1%포인트 하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시장의 이같은 예상대로라면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2%대도 어려운 실정이다. 한국은행이 지난달 18일 발표한 수정 전망치 2.2% 역시 시장에선 낙관적이라는 반응이다. 더 큰 폭으로 하향 조정했어야 한다는 지적에서다.

윤여삼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한은이 제시한 2.2%는 상당히 위협받는 상황"이라며 "한일 문제가 조금이라도 커지면 성장률은 당연히 낮아진다. 2.0%까지 보고 있다"고 말했다. 신동수 유진투자증권 연구위원도 "선방해야 2.0%일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다음달부터 미국이 3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출품에 10% 관세를 매기는 이른바 '관세전쟁'까지 겹치면 2%대 성장이 어렵다는 예상에 힘이 실리고 있다. 만약 1%대 성장률에 그치면 지난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의 0.8% 이후 최저치에 해당할 수 있다.

내년 성장률 2.5%를 두고도 비관적이다. 내년 상반기에 경기가 반전해야 가능한데, 한일·미중 악재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은 관계자는 "일본 수출규제, 미중 무역전쟁 등의 리스크가 올해 안에 대부분 해소된다는 전제 아래 2.5%라는 수치를 제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증권
대한통운
주안파크자이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보령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대원제약
하나금융그룹
lx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kb_지점안내
부영그룹
기업은행
KB희망부자
신한금융
신한은행
KB희망부자
국민은행
넷마블
하이닉스
우리은행
미래에셋
경남은행
DB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