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키코 공대위 "DLS사건 해결에 힘 모으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지수 수습기자
2019-08-19 16:41:26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에게 질의서 전달

키코(KIKO) 공동대책위원회가 금리연계형 파생결합증권(DLS)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키코 공대위는 19일 전경련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키코 및 DLS 사태 해결을 위한 '파생상품 피해구제 특별대책위원회'를 발족한다고 밝혔다.
 

[사진=키코 공동대책위원회 제공]


공대위는 "키코와 DLS·파생결합펀드(DLF) 불완전판매 사건 모두 비전문가인 기업이나 개인에게 '옵션매도'를 권유해 손해를 끼쳤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키코와 DLS 사태 모두 은행들의 이익 우선주의와 금융당국의 허술한 감시와 규제에서 비롯됐다"며 "사법기관에서 키코 사건 관련자들을 처벌하지 않아 동일한 사건이 발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은행이 이런 파생상품들을 통해 큰 수익을 냈다고 주장했다. 공대위는 "이 상품들은 투자자들은 파산당하고 은행들은 배를 불린다"며 "은행원들은 개인당 수십억원의 판매 수당을 챙겼다"고 밝혔다.

금융위의 미온적인 대처도 비판했다. 공대위는 "지난해 키코 피해 기업인들에게 발표한 내용 중 진행된 게 거의 없다"며 "금감원의 분쟁조정이 겨우 진행되고 있는데 전임 원장은 '대상이 되는지 의문'이란 말로 금융위 결정을 뒤집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금융위는 그동안유사한 사건들이 발생하면 들여다보겠다는 입장만 반복해왔다"며 "금융당국이 파생상품에 대한 정책을 명확히 수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날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에게 보낸 질의를 공유하며, 키코 사건과 관련한 답변을 요구했다.

질의 내용은 △키코 사건이 분쟁 조정이 된 것에 대한 의견 △평소 키코 사건에 대해 갖고 있는 견해 △금리연계형 DLS에 대한 의견과 피해자들에 대한 지원 방안 △파생상품이나 파생상품결합증권을 통한 은행들의 옵션매도 상품 판매에 대한 견해 등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