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보험硏 "보험사 부채 구조조정 적극 나서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19-09-01 15:54:47

자료사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보험회사들의 최근 수익성 악화를 타개하기 위해 적극적인 부채 구조조정이 요구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조영현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1일 '금리 하락이 보험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과제'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기준금리는 현재 1.5%로 한국은행이 지난 7월 0.25%포인트 내렸고, 국고채는 지난달 22일 기준 1년, 10년, 30년물 금리가 각각 1.108%, 1.229%, 1.242%로 기준금리를 하회했다.

통상 금리가 하락하면 보험사의 지급여력(RBC) 비율은 상승한다. 지난해 말 생명보험사의 RBC 비율은 271%, 손해보험은 243%로 양호한 편이다.

하지만 자산과 부채를 모두 시가로 평가하는 새 국제보험회계기준(IFRS17)을 적용할 경우 보험사의 자본은 감소하고, 듀레이션 갭(잔존만기 차이)은 더욱 커지게 된다.

이에 따라 보험사는 초장기채 매입을 확대하는데, 이는 장기금리를 더욱 하락시킬 가능성이 크다. 금리 하락이 보험산업의 성장성과 수익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미다.

조영현 연구위원은 "보험사는 초저금리 환경에 대비해 리스크관리·사업모형 전환을 추진하고, 금융당국은 보험사의 자구적 리스크관리를 유인하는 제도와 성장 촉진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초저금리 고착을 가정해 보험사는 적극적으로 부채 구조조정을 실행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선 계약이전, 계약 변경 등과 관련된 합리적인 제도 마련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초저금리 시대에 적합한 연금 상품의 구조와 판매를 고민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하나증권
신한라이프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보령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넷마블
주안파크자이
kb_지점안내
경남은행
신한금융지주
메리츠증권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신한은행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NH투자증권
우리은행
KB희망부자
국민은행
부영그룹
KB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