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공석' 수은행장 누가 꿰차나… 3파전 예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19-09-19 08:25:43

최희남·유광열·전병조 거론… 전현직 금융전문가

차기 한국수출입은행장을 꿰 찰 인물로 최희남 한국투자공사(KIC) 사장,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전병조 전 KB증권 사장 등 3파전이 예상된다.

세 명 모두 행정고시 29회 출신으로, 최근 은성수 금융위원장의 취임 후 공석이 된 수은 행장 자리에 누가 오를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나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 은성수 현 위원장 모두 수은 행장 출신이라 금융권의 '핵심 기관장'으로 부상한 차기 수은 행장에 이목이 집중된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먼저 최희남 사장은 기획재정부와 국제금융 분야 주요 보직을 두루 거친 뒤 KIC로 자리를 옮겼지만 현재 3년 임기 중 약 절반밖에 채우지 않은 상태다. 기재부의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유광열 수석부원장도 기재부 출신의 국제금융 전문가로 정평 나 있으나 은성수 위원장과 전북 군산의 동향인데다 딸이 지난해 수은에 공채로 합격한 사실이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평가가 따른다.

전병조 전 사장 역시 기재부 공직 생활을 하다 2008년 증권업계에 입문했다. 2003~2005년 청와대 행정관으로 근무할 당시에는 수석비서관이던 문재인 대통령과 연을 맺기도 했다.

수은 행장은 기재부 장관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청와대는 후보군을 추려 최근까지 검증을 진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넷마블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우리은행
하이닉스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부영그룹
보령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대원제약
신한금융
신한금융지주
경남은행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신한은행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kb_지점안내
KB증권
국민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