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퇴 후 삶은 몇 년이나?"… 노후대비 서둘러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19-09-19 21:28:11

자료사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우리나라 성인들의 은퇴 후 삶은 몇 년이나 될까. 은퇴 후 삶이 점차 길어져 노후대비를 서둘러야 한다는 주장은 일찌감치 제기돼 왔다.

미국 자산운용사 블랙록 소속의 닉 니포즈 확정기여(DC)형 퇴직연금 투자전략본부장도 이에 동의한다. 19일 여의도 금융투자교육원을 방문한 그는 '미국 DC형 퇴직연금 현황과 타깃데이트펀드(TDF)의 역할 및 성장' 세미나에서 먼저 한국의 은퇴 후 삶은 약 25년이라고 밝혔다.

은퇴 후를 위해 장기간 재무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을 닉 니포즈 본부장은 강조했다. 그는 "미국 퇴직연금 시장에는 최근 2가지 중요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 첫째는 노후 준비의 책임이 정부와 기업에서 개인에게로 넘어가는 것이고 둘째는 인구구조가 고령화되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미국은 은퇴 후 기대수명이 20년인데, 한국은 이보다 긴 25년"이라며 "TDF(투자자의 은퇴 예상 시점에 따라 주식과 채권 등 자산 비중을 조절하면서 투자금을 운용하는 은퇴 맞춤형 펀드)가 노후를 대비하는 데 효과적인 상품이 된다"고 조언했다.

닉 니포즈 본부장은 20~30대 젊은 투자자의 자산은 주식에 주로 투자해 고수익을 추구하는 반면, 50~60대 투자자의 자산은 채권 등 안전 자산에 주로 투자하는 방식이라고 사례를 들었다.

그는 또 "젊은 시기에 TDF에 가입해 공격적으로 투자한 사람은 일반적인 포트폴리오에 일관적으로 투자하는 경우보다 5~7년 더 일찍 은퇴해도 비슷한 은퇴 자금을 모을 수 있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지점안내
기업은행
넷마블
하나증권
하이닉스
미래에셋자산운용
보령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신한은행
KB증권
대한통운
우리은행
신한금융
미래에셋
스마일게이트
부영그룹
여신금융협회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NH투자증권
lx
KB희망부자
국민은행
DB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신한라이프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경남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