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한중우호포럼] 황비 교수 “삼성전자, 中 모바일실적 추락은 소비자 이해부족 때문”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한중우호포럼] 황비 교수 “삼성전자, 中 모바일실적 추락은 소비자 이해부족 때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19-09-26 16:15:00

데일리동방·아주일보, 26일 국회서 ‘한중우호경제포럼’ 주최

“90년대생 ICT 기업가 쏟아내는 중국 경제성장 주목해야”

“비즈니스는 관계확장...중국 젊은CEO 교류·연구 필요”

황비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국제경무MBA교수가 '산업4.0시대 한국기업의 중국비즈니스를 향한 새로운 기회와 도전: 청년세대를 중심으로' 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아주경제 기자]

“삼성전자 휴대폰 시장이 2012년 중국에서 점유율 1위였다 현재 1%로 추락했습니다.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진 것입니다. 산업별로 다분화된 중국 소비자 연구가 필요합니다.” 

황비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 국제경무MBA 주임교수는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열린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70주년 한중우호경제포럼’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황 교수는 ‘산업4.0 시대-한국기업의 중국 비즈니스를 향한 새로운 기회와 도전: 청년 세대’라는 주제로 진행한 강연에서 우리나라는 중국 경제에 대한 이해와 대비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은 앞으로 중국 경제 성장세에서 하향할 것이란 보도에만 치중해 현지 경제 성장을 외면하고 있다”고 꼬집으며 “미국과 중국 무역 악화로 한국 경제에 큰 피해가 발생하는 상황인 만큼 종합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중국 소비세대를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 교수는 “어렵게 나고 자란 70년대생 세대가 저축에 몰두했다면 90년대 세대(주링허우)는 부유하게 태어나 현재 중국 주력 소비세대로 성장했다”면서 “중국인 6명 중 1명인 이들은 하루에 4시간 이상 휴대전화를 쓰고, 80년대생보다 두 배 이상 인터넷이나 여행을 한다”고 밝혔다.

황 교수는 이들의 특징으로 개성을 꼽았다. 휴대전화 케이스 등 모바일 관련 제품을 충동 구매하거나 주문 제작하는 등 개성을 부여하는 소비 특성을 보이고, 비브랜드 제품이나 스스로 만든 제품(DIY) 소비 등을 즐겨서다. 인스타그램·유튜브·틱톡 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즐겨 관련 시장이 무섭게 성장하는 것도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중국 관광객이나 유학생도 주목해야 한다고 황 교수는 말했다. 이들을 대상으로 우리나라를 소개하면 알리바바 창업자인 마윈 회장 같은 중국 부호들이 한국에 깊은 정을 느끼고 양국 간에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황 교수는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 있는 중국 청년 최고경영자(CEO)에도 주목하라고 조언했다. 중국은 알리바바·바이두·텐센트·샤오미 등 미국과 견줄 세계적인 ICT 기업을 가지고 있다. 그는 “중국 청년들은 앱 다운로드 빈도수에서 한국과 1위를 다투고 있고, 관련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면서 “‘스페이스X’를 개발한 미국 일론 머스크처럼 우주선을 만드는 젊은 청년 기업가도 나오고 있다”면서 이같이 제시했다.

그는 “비즈니스는 사람과 사람, 즉 인간관계가 확장해 발생하는 것”이라면서 “양국 상호교류와 함께 중국 청년 기업가에 대해 관심과 경영전략 연구도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하나증권
kb_지점안내
대원제약
우리은행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신한금융지주
신한라이프
미래에셋
하나금융그룹
보령
대한통운
스마일게이트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lx
여신금융협회
부영그룹
KB증권
기업은행
하이닉스
국민은행
KB희망부자
DB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신한은행
넷마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