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한중우호포럼] “한·중은 ‘이익·운명·책임공동체’...새로운 30년 함께할 것”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IT

[한중우호포럼] “한·중은 ‘이익·운명·책임공동체’...새로운 30년 함께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강지수 수습기자
2019-09-26 15:35:00

데일리동방·아주일보, 26일 국회서 ‘한중우호경제포럼’ 주최

정재계 참석자들 지속적인 상호협력 강조

“‘경제평화론’이라는 게 있습니다. 경제협력이 증진되는 나라 간에는 갈등과 분쟁이 없다는 것입니다. 안중근 의사는 100년 전 동양평화론을 주창했습니다. 앞으로 100년 한·중이 동아시아 경제·평화공동체를 만드는 비전을 갖고 노력해 나가면 좋겠습니다.”

다음달 1일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70주년을 앞두고 아주일보·한국중국상회·데일리동방·정우택 의원실 주최로 26일 국회에서 열린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70주년 한중우호경제포럼’에 참석한 정재계 인사들은 양국의 지역적·문화적 유사성을 강조하며 경제를 비롯한 다방면에서 계속해서 협력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한국중국상회 우건군 회장.[사진=유대길 기자]

우건군 한국중국상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중국은 미국과 경제적인 힘겨루기를 하는 상황 속에서 전 세계 국제질서를 이끌고 있다”면서 “한·중은 복잡한 환경에서 무역보호주의 반대, 지역경제 일체화 전략 추진 등 같은 길을 가고 있다”고 밝혔다.

곽영길 아주뉴스코퍼레이션 회장도 축사에서 “한국과 중국은 이익·운명·책임공동체’”라고 강조하며 “양국은 가까운 거리만큼 경제적으로도 밀접하고 중요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은 2004년 이후 우리나라 최대 교역 대상국으로 부상하며 지난해 기준 40배 이상의 교역액 증대를 기록했다.

곽 회장은 양국이 ‘새로운 30년’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그간 한·중관계가 소원했던 적도 있지만 오랜 이웃 친구 간에도 싸울 때가 있지 않냐”면서 “‘비온 뒤 땅이 더 굳어진다’는 속담이 있는 것처럼 한국과 중국은 모든 갈등을 딛고 탄탄대로를 달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주뉴스코퍼레이션 곽영길 회장. [사진=유대길 기자]


김연광 주한중국대사관 부대사는 양국이 경제 부문에서 전략적 협력 파트너 관계로 발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보호무역주의 등으로 국제관계가 복잡하게 변화하는 가운데 한·중은 지역·문화적으로 가깝고 비슷한 정서를 공유하며 좋은 관계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면서 “양국이 최대 무역 파트너로 중요한 경제적 관계를 빠르게 이룩할 수 있었던 건 효과적으로 협력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정계도 지속적인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경제협력이 증진되는 나라 간에는 갈등과 분쟁이 없다”면서 경제협력이 중요하다고 힘줘 말했다. 안중근 의사가 100년 전 한국과 중국, 일본 3국 간에 ‘공동은행 설립·공동화폐 발행·공동군대 창설’을 주장한 동양평화론을 언급하며 “한·중 양국도 향후 100년간 평화공동체를 만들어 가자”고 주장했다.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중국은 앞으로 주요 1개국(G1)으로 부상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설 의원은 “중국이 개혁개방 이후 눈부신 발전을 이루고 있고, 강대국으로서 세계에 평화와 경제 번영을 지원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5000년간 함께 해왔던 것처럼 한·중이 앞으로도 함께 할 수 있길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중국 최대 기관지인 인민일보 해외판 편집을 맡고 있는 웨이수 편집위원은 “한·중 양국은 비슷한 배경과 공동 가치관을 공유하고 있는 끈끈한 문화공동체”라며 “아주경제와 인민일보 해외판 협력도 양국 협력 일부분”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양쪽 매체가 양국 협력 촉진제 역할을 톡톡히 해나가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쉬한저우 광동987 주류발전유한공사 총재 또한 중국 기업과 한국 간 경제협력 중요성을 밝혔다. 그는 “먼 친척은 가까운 이웃보다 못하다는 말이 있지 않냐”면서 “중국과 미국이 무역전쟁에 나섬에 따라 태평양에 있는 한·중 양국이 서로 보호하고 함께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증권
신한라이프
하이닉스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여신금융협회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경남은행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기업은행
보령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부영그룹
신한금융지주
대원제약
kb_지점안내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미래에셋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넷마블
KB증권
DB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