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데일리人]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현대重과의 경영권분쟁 상흔…쉰들러에 2심 일부패소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산업

[데일리人]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현대重과의 경영권분쟁 상흔…쉰들러에 2심 일부패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기자
2019-09-26 18:12:29

현대엘리베이터 경영권 방어 위해 파생상품 계약…수천만원대 손실

재판부, 1심 '현 회장 승소' 뒤집고 "1700억원과 지연 이자 지급하라"

[사진=임선영 아주경제 기자]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쉰들러홀딩스와의 7500억원 규모 손해배상 소송 2심에서 일부패소했다. 앞선 1심에서 현 회장이 승소한 결과가 뒤집어진 것이다. 쉰들러는 현대엘리베이터 2대주주다.

서울고등법원 민사14부(부장판사 남양우)는 26일 쉰들러가 현 회장 등 현대엘리베이터 경영진 4인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소송 항소심에서 원고 일부승소로 판결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현 회장은 1700억원과 지연 이자를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쉰들러 측은 현대엘리베이터가 계열사인 현대상선 경영권을 방어하기 위해 금융사 5곳에 우호지분 매입을 대가로 연 5.4~7.5% 수익률의 파생상품을 계약한 것에 대해 문제제기를 했다. 이 파생상품은 현대상선 주가가 오르면 이익을 나눠 갖고, 주가가 하락하면 회사 측이 손해를 보는 구조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현대상선 주가가 하락하면서 현대엘리베이터는 수천억원에 달하는 거래 손실을 입었다.

현대엘리베이터 측이 우호지분 확보에 나섰던 까닭은 당시 현대중공업그룹과의 경영권 분쟁 때문이었다. 현대그룹에서 독립한 현대중공업그룹이 지난 2006년 현대삼호중공업과 함께 현대상선 지분 26%를 취득하면서 현대그룹을 제치고 최대주주로 올라선 것. 현대그룹은 다각도로 우호지분을 40% 넘게 확보하면서 현대상선에 대한 경영권을 방어에 나선 바 있다. 파생상품 계약도 이 같은 우호지분 확보 차원에서였다.

그러나 쉰들러 측은 "현대엘리베이터가 현대상선의 부실을 알면서도 현 회장의 경영권 보호를 위해 파생상품 계약을 맺어 회사에 손해를 입혔다"고 주장해왔다.

1심 소송에서는 파생상품 계약이 핵심 계열사의 경영권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현대엘리베이터의 의견이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이번 2심 재판부는 현대엘리베이터 경영진이 현대엘리베이터에 일부 손실을 입혔다고 인정해 판결 결과를 뒤집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KB증권
하나증권
DB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우리은행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하나금융그룹
대한통운
부영그룹
스마일게이트
신한은행
경남은행
하이닉스
미래에셋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신한금융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국민은행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보령
기업은행
NH투자증권
신한라이프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