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SPC삼립, 대리점주 눈물로 올라선 시장 1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견다희 기자
2019-10-11 00:00:00

가맹점 묵은 빵 밀어내기·낮은 반품률 논란

허영인 SPC그룹 회장. [사진=SPC그룹 제공]

국내 대표적인 제빵브랜드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SPC삼립이 밀어내기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1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SPC삼립 매출채권은 1954억원이다. 매출채권은 기업이 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채권이다. 즉 물건은 팔았으나 아직 받지 못한 돈을 받을 권리로 자산 항목에 들어간다. 그중에서도 유동자산 항목에 해당하며 많으면 많을수록 자산이 커 보이는 효과가 있다.

SPC삼립 전체 자산(8077억원)은 매출채권이 24%, 재고자산이 15%를 구성하고 있다. 반면 같은 유동자산 항목에 해당하는 ‘현금 및 현금성’은 73억원으로 매우 적은 수준이다.

문제는 매출채권과 재고자산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지난 2015년 1396억원이던 매출채권은 올해 6월말 현재 1954억원으로, 재고자산은 765억원에서 1279억원으로 각각 증가했다.

매출채권 증가는 물건은 팔았지만 수금을 못 했다는 의미다. 또한 이에 따른 대손발생 위험이 증가해 수익감소 원인이 된다. 재고자산 증가는 만든 물건을 아직 팔지 못했다는 뜻이다.

SPC삼립은 매출채권 회전율도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 2015년 9.8배인 회전율은 지난해 11.4배까지 늘어났다. 가맹점이 SPC삼립에게 대금을 지급해야 하는 기간이 짧아졌다는 것으로 현금유출이 빨라졌다는 의미도 가진다. 기간으로 따지면 37일에서 32일로 5일이나 앞당겨졌다.

이 때문에 SPC삼립이 쌓이는 재고를 가맹점에 밀어내고 매출채권을 통해 자산을 쌓는 ‘밀어내기’를 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SPC삼립 2015년~2019년 상반기 재무지표. [사진=딥써치 제공]


서울열린데이터광장 ‘서울시 식품위생업소 현황 데이터’ 등에 따르면 최근 5년 사이 파리바게뜨·뚜레쥬르 등 제과점의 전체 53.7%가 문을 닫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제고 업황은 좋지 않은 상황이다.

SPC삼립 매출은 해마다 늘고 있으나 영업이익은 악화하고 있다. 매출 상승폭을 상회하는 매출원가 상승률이 가장 큰 요인으로 풀이된다. 이번 3분기 실적도 시장 기대를 웃돌 것으로 전망되고 있지만 밀어내기 갑질 논란은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에서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A씨는 “SPC삼립이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묵은 빵 밀어내기나 2%대 낮은 반품률 등 갑질을 하고 있다”면서 “경기불황에 갑질로 인한 손실까지 극심한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보령
KB희망부자
넷마블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하나금융그룹
경남은행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
KB금융그룹
국민은행
신한금융지주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하나증권
기업은행
신한라이프
KB증권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대원제약
우리은행
부영그룹
신한은행
스마일게이트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