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HDC, 아시아나 인수] 미래에셋 IB역량 입증...산업은행도 숨은 승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김승현 기자
2019-11-12 14:51:24

미래에셋 IB 최강자 입증...호텔·항공 시너지

산업은행 CB 출자에 따른 이자 이익 '짭짤'

자료사진. [사진=아시아나항공 제공]

 아시아나항공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이 낙점되며서, 투자은행(IB) 부문에서 미래에셋의 입지는 더욱 확고해졌다. KDB산업은행도 이번 매각을 통해 적지 않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미래에셋과 산업은행이 사실상 '숨은 승자'로 평가된다.

1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이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이 되자 미래에셋의 IB 역량이 또다시 주목받고 있다.
미래에셋은 이번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서 자본시장 인수·합병(M&A)의 큰 손이란 이미지를 재차 입증했다.

미래에셋은 지난해 2조8850억원의 인수금융실적을 기록하며 업계 1위의 면모를 보여줬다. 이에 비해 IB 라이선스를 가진 다른 증권사들은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서도 미래에셋의 활약을 지켜볼 뿐이었다.

금투업계 한 관계자는 "미래에셋은 국내를 대표하는 사모펀드(PEF) 운용사 MBK파트너스와 한앤컴퍼니, VIG파트너스 등이 보유한 포트폴리오 기업들의 리파이낸싱을 주선해 재무적투자자(FI)들의 자금줄 역할에 앞장섰다는 평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아시아나 인수전에서 미래에셋의 포지셔닝과 함께 얻어가는 이익이 기대 이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이번 입찰을 통해 누릴 시너지는 적지 않다. 무엇보다 글로벌 호텔네트워크 등이 강점인 미래에셋은 항공업과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산업은행도 짭짤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자금 지원 성격으로 50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출자해 이자를 받고 있다. 이자 수익만 수백억원 수준이란 분석까지 나온다. 

이제 관심사는 최종 인수 가격이다. 현산 컨소시엄은 매입 가격으로 2조4000억원가량을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금호산업과 현산 컨소시엄은 곧바로 아시아나 매각을 위한 본협상에 착수한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아시아나 자회사인 에어서울과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 6개 회사도 함께 '통매각' 대상이다.

'통매각'이 원칙이지만 산업은행 등 아시아나 채권단은 자회사 개별 매각 가능성도 열어뒀다. 본협상에서 현산과 금호가 구주 가격, 신주 가격, 경영권 프리미엄 등 조건을 놓고 치열한 밀고 당기기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양측이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 최악의 경우 이번 매각이 유찰될 가능성도 있다. 다만, 산은은 연내 매각이 무산되면 영구채를 주식으로 전환, 매각 주도권을 넘겨받아 행사하겠다는 배수의 진을 치기도 했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라이프
대원제약
신한금융지주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KB증권
보령
경남은행
KB희망부자
신한금융
kb_지점안내
주안파크자이
국민은행
신한은행
부영그룹
스마일게이트
우리은행
넷마블
하나증권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여신금융협회
기업은행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