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증시 흔드는 '정치인 테마주'…'손바뀜' 상위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승현 기자
2019-11-14 10:49:15

[사진=Pixabay 제공]

 최근 증시는 특정 정책이나 정치인과 관련된 이른바 ‘테마주’에 따라 출렁이고 있다. 이들 테마주는 주식을 단기간에 사고팔아 주주가 빈번히 교체되는 '손바뀜'이 잦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 14일부터 이달 12일까지 유가증권시장에서 '조국 테마주'인 화천기계 주식회전율이 380.83%로 회전율 순위 6위를 차지했다.

화천기계의 감사 남 모 씨가 조국 전 장관과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UC버클리) 로스쿨 동문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화천기계가 '조국 테마주'로 분류됐다.

코스피 회전율 상위권에는 정치인 테마주가 다수 포진했다. 주식회전율은 일정 기간 거래량을 상장주식 수로 나눈 것으로 손바뀜 정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된다.

'이낙연 테마주'로 꼽히는 남선알미늄(314.77%)은 9위, 이월드(239.70%)는 14위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최근 이낙연 국무총리의 총선 출마설이 힘을 받으면서 남선알미늄을 비롯해 이 총리 테마주로 거론되는 종목들은 일제히 강세를 보였다.

일별 회전율은 남선알미늄이 지난 11일 아시아나IDT에 이어 2위에 올랐으며, 12일에도 3위를 차지했다. 남선알미늄은 계열 관계인 SM그룹 삼환기업의 이계연 대표이사가 이 총리의 친동생이라는 이유로, 이랜드그룹 산하 이월드는 박성수 그룹 회장이 이 총리와 광주제일고 동문이라는 이유로 각각 이 총리 테마주로 꼽힌다.

회전율 24위에 오른 써니전자는 임원이 안랩 출신이라는 이유로 '안철수 테마주'로 불려왔다.

이밖에 대북 관광 테마주인 한창과 무상교육 수혜주이자 일본제품 불매운동 확산 수혜주인 모나미는 각각 13위와 18위에 올랐다.
그러나 회전율 상승이 주가와는 반대 방향으로 움직인 경우도 있었다. 최근 한 달 새 남선알미늄과 이월드 주가는 각각 37.92%, 63.81% 급등했지만 화천기계는 38.48% 급락했다.

통상 테마주는 주가가 급등락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리스크가 커,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보령
국민은행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기업은행
KB희망부자
대원제약
하나금융그룹
하이닉스
주안파크자이
경남은행
KB증권
DB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신한금융
우리은행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부영그룹
대한통운
신한금융지주
미래에셋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