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손보사, 내년 자동차 보험료 인상 수준 검증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19-11-28 16:56:21

몇몇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손해율 상승 등의 이유로 내년 초 자동차보험 보험료를 올리기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몇몇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내년 초 자동차보험 보험료를 올리기 위한 가격 인상 수준 검증 절차에 착수했다. 손해율 상승이 이유이지만, 고객 입장에선 올해만 보험료가 5%가량 올라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2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해상과 KB손해보험이 자동차보험의 보험료를 인상하기 위해 최근 보험개발원에 보험료율 검증을 의뢰했다. 보통, 보험사가 보험료를 올리기 전 보험개발원을 통해 인상 수준의 적정성을 검증받는다.

보험개발원은 사고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인상 요인을 분석해 보험료율 검증 결과를 2주 이내에 전달한다. 보험사는 2∼3주 내부 준비 절차를 거쳐 인상된 요율을 전산에 반영한다.

인상된 보험료는 내년 초 책임개시일이 시작되는 자동차보험에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화재,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주요 손해보험사도 조만간 검증을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는 자동차보험의 손해율이 사상 최고 수준을 보여 보험료가 현재보다 8∼10%가량 인상될 요인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연초 자동차 정비 공임 상승을 비롯한 인상 요인을 보험료에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영향이 누적된 결과로 보인다. 하지만 올해만 보험료가 5%가량 오른 데 이어 내년에 재차 그 정도 수준으로 오를 것으로 예상돼 고객 입장에서는 보험료 인상이 부담스러울 수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메리츠증권
하나금융그룹
보령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우리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넷마블
부영그룹
기업은행
국민은행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하나증권
신한금융지주
신한금융
여신금융협회
경남은행
대원제약
kb_지점안내
신한은행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KB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