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김우중 빈소I영상] 손학규 “한국기업 베트남 진출 기반 만들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조현미·이범종 기자
2019-12-12 00:00:00

11일 오후 장례식장 찾아 조문…“고인 생전 사회통합에 앞장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1일 고(故)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이 우리 기업이 베트남에 진출하는 데 큰 공을 세웠다고 평가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후 2시 6분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 전 회장 빈소를 찾아 15분간 조문했다. 조문을 마친 손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김 전 회장은 한국을 세계로 이끄는 데 앞장서고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는 더 다른 명언이 필요 없는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말을 했다”며 밝혔다.

이어 “(고인은) 우리 사회가 통합하는 데 앞장섰다. 70년대에 (민주화운동으로) 감옥 갔다 온 사람들을 대우그룹에 다 받아들여 세계 곳곳으로 보내 일하게 했다”면서 “좌우를 넘나드는 통합의 길을 걸었다”고 말했다.

특히 고인이 베트남에서 이룬 성과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손 대표는 “(김 전 회장은) 베트남에 한국 진출 기반을 만들었다”면서 “경제적으로 어려워 세계로 힘차게 뻗어 나갈 상황에서 김우중 회장 역량과 비전이 대단히 아쉽다”고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공산국가인 베트남이 1986년 시장경제로 경제발전을 꾀하는 ‘도이머이(새롭게 바꾼다)’ 정책을 시작할 때 김 전 회장이 해외 대기업 총수 가운데 처음으로 손을 내밀었다. 이를 통해 현지 고위층과 두터운 인맥을 쌓았다. 베트남은 김 전 회장이 대우그룹 사태로 인터폴에 수배된 1999년 10월부터 2005년 6월 사이에 상당 기간 머물렀던 곳이기도 하다. 당시 베트남 정부는 해외 도피 중인 김 전 회장을 사실상 보호해줬다. 

2009년 전직 대우인들이 대우세계경영연구회를 만들어 추진한 글로벌 청년사업가 양성사업(GYBM·Global Young Business Manager) 첫 대상지도 베트남이었다.

김 전 회장은 숙환으로 11개월간 아주대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아오다 지난 9일 오후 11시 50분 영면에 들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1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 빈소를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이범종 기자]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이닉스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대한통운
스마일게이트
lx
부영그룹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신한금융
미래에셋
메리츠증권
기업은행
KB금융그룹
KB증권
넷마블
보령
NH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경남은행
우리은행
하나증권
대원제약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DB
신한은행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