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단독영상I김우중 빈소] 박지원 “DJ, 대우 지키려 애써...신화 떠나 애석”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산업

[단독영상I김우중 빈소] 박지원 “DJ, 대우 지키려 애써...신화 떠나 애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조현미·이범종 기자
2019-12-12 00:40:00

11일 밤 장례식장 찾아 고인 추모하고 유가족 위로


 박지원 무소속(대안신당) 의원이 11일 고(故)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과 김대중 전 대통령간 각별한 인연을 회상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10시가 지나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 전 회장 빈소를 찾았다. 조문을 마친 뒤 기자와 만난 박 의원은 “(김 전 대통령이) IMF(국제통화기금) 외환 위기를 극복하는 데 ‘수출만이 길’이라는 김우중 회장 리포트를 가지고 국민의정부 내내 수출정책에 중점을 두셨다. 소스는 김 회장이었다”고 밝혔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대우그룹 해체를 막으려 했으나 관료들 반대에 부딪혔던 당시를 돌아보기도 했다. 박 의원은 “(김 전 대통령이) 대우에 대해서도 굉장한 관심을 가지고 어떻게든 그 신화가 지켜져야 된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마지막에는 대우자동차 등 6개 회사만 소생시키자 얘기했는데 경제관료들은 다른 견해가 있지 않느냐”며 “김 대통령이 김우중 전경련(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말씀만 존중한다고 해서 안 좋은 것(방향)으로 (결과가)나타났다”고 덧붙였다. 대우그룹은 국민의정부 시절인 1999년 부도가 나 해체됐다.

박 의원은 “그 후로도 가깝게 모셨고 얘기를 잘 나눴다”며 “우리나라의 큰 별이고 신화이신 분이 가신 데 대해 애석하게 생각한다”고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김 전 회장은 숙환으로 11개월간 아주대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아오다 지난 9일 오후 11시 50분 별세했다.
 

박지원 무소속 의원이 11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 빈소를 조문한 뒤 데일리동방 기자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범종 기자]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kb_지점안내
하이닉스
KB희망부자
국민은행
신한금융
경남은행
신한금융지주
스마일게이트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기업은행
메리츠증권
하나금융그룹
보령
우리은행
넷마블
하나증권
KB희망부자
KB증권
신한은행
kb금융그룹
대원제약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부영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