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토스뱅크, 인터넷銀 예비인가 "준비상태 충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19-12-16 14:25:22

자본력·혁신성 확보… 2021년 7월 출범 예상

자료사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토스뱅크(가칭)가 제3인터넷은행 운영을 위한 첫 관문을 무사히 통과했다. 자본 안정성 등의 문제로 지난 5월 금융위원회 심사에서 탈락한 이후 토스뱅크는 자본력을 키워 재도전에 나선 결과, 16일 금융위의 예비인가를 획득했다.

금융위는 외부평가위원회를 통해 토스뱅크 최대 주주의 혁신역량, 금융혁신 기여 의지 등이 높다고 평가하며 특히 사업계회의 포용성과 안정성 면에서 준비상태가 비교적 충실했다고 밝혔다.

1차 도전 당시 지적받은 지배구조 적합성, 자본 안정성 등의 문제를 KEB하나은행, SC제일은행 등 탄탄한 주주 구성으로 만회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뿐 아니라 한화투자증권, 웰컴저축은행, 중소기업중앙회, 이랜드월드, 한국전자인증, 리빗 캐피털(Ribbit Capital) 등 11개사가 주주로 참여한다.

자본 안정성과 관련해 토스뱅크는 국제회계기준(IFRS)상 부채로 인식되는 상환전환우선주 전량을 지난달 전환우선주로 전환했다. 외부평가위가 앞서 지적한 결격 사유를 모두 보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향후 토스뱅크는 금융당국이 부대조건으로 내건 인적·물적 요건 등을 갖춰 본인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금융위로부터 본인가(신청 후 1개월 이내 심사 원칙)를 받으면 영업 개시(본인가 후 6개월 이내)가 가능하다.

토스뱅크 출범 시기는 2021년 7월쯤이 유력하다. 예비인가 이후 1년 반 정도의 준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토스뱅크와 함께 지난 10월 신청서를 낸 소소스마트뱅크와 파밀리아스마트뱅크는 모두 탈락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인터넷 전문은행을 2개까지 추가로 인가할 여력이 있다고 판단했는데 향후 인터넷 은행업 인가 수요가 있으면 추가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증권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신한은행
KB금융그룹
미래에셋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국민은행
하이닉스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미래에셋자산운용
KB증권
DB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대원제약
부영그룹
넷마블
우리은행
주안파크자이
경남은행
기업은행
스마일게이트
보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