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당국 "올해도 혁신금융" 주력… 핵심은 핀테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01-07 13:55:10

금융테스트베드 지원예산 年 52억→80억 확대

3000억 규모 핀테크 펀드 조성… 혁신기업 공급

자료사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금융당국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혁신금융 실현에 주력할 예정으로 그 핵심 분야는 '핀테크(금융 기술)'로 집약된다.

당국이 핀테크 지원에 집중하려는 의지는 금융테스트베트(시험대) 참여 기업 지원사업을 지난해의 경우 4월에서야 착수했지만 올해는 연초부터 속도를 내는 것에서 찾아볼 수 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혁신금융 서비스'는 금융부분의 새로운 서비스에 금융법상 인허가 등 규제를 최대 4년간(2+2년) 적용 유예·면제해주는 제도다.

금융위원회는 우선 테스트베트 참여 기업 지원사업 예산을 지난해 52억5000만원에서 올해 80억원으로 늘렸다. 관련법이 제정된 지난해 4월 이후에야 테스트베트 지원이 시작됐지만 금융위는 새해들어 곧장 예산 집행에 나서는 모습이다.

테스트베드 등 민간보조사업의 수행자 선정도 곧 마무리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이후 사업 수행자가 연간 예산 집행 계획을 세우면 혁신금융 서비스(금융규제 샌드박스), 지정대리인, 위탁테스트에 선정된 핀테크 업체 중 신청자를 대상으로 심사를 마친 뒤 지원에 나선다.

지정대리인은 금융사가 핀테크 기업(지정대리인)에 금융사의 본질적 업무를 위탁하는 제도를 말한다. 위탁테스트는 핀테크 기업이 개발한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금융사에 위탁해 시험하는 것이다.

금융위가 주관하는 핀테크 지원 사업 중 '핀테크 혁신펀드'도 눈여겨 볼 만하다. 이는 핀테크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게 목적으로 해당 펀드는 3000억원 규모로 신규 조성될 예정이다.

구체적인 예산 집행은 창업 초기 핀케크 스타트업 투자와 스케일업(확대)·해외 진출 투자로 구분해 각 1500억원씩 모두 4년 간 집행하는 방식이다.

이렇듯 금융위를 비롯한 정부부처와 금융회사들의 새해 공통 화두는 혁신금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신년사를 통해 "올해 6000억원의 예산 확보해 혁신금융과 포용금융의 확산을 위해 매진할 것"이라며 "신용정보법 등 데이터3법의 국회 통과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 "금융위는 '파수꾼'이기보다 함께 뛰는 '동반자'로 평가받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5대 금융그룹(신한·KB·하나·우리·NH농협금융지주) 회장들도 새해 혁신금융 실현에 방점을 찍겠다고 각각 강조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 제공]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국민은행
스마일게이트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보령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기업은행
우리은행
메리츠증권
NH투자증권
경남은행
주안파크자이
하나증권
미래에셋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부영그룹
하이닉스
대한통운
넷마블
신한은행
KB증권
KB희망부자
대원제약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DB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