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10곳 중 7곳 "올해 내수 활성화 정책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부장
2020-01-07 15:46:38
중소기업 10곳 가운데 7곳은 경영 여건 개선을 위해 내수 시장 활성화 정책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한 '중소기업 경영환경 및 2020년 경영계획 조사' 결과 응답 기업의 67.0%가 올해 내수 시장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답했다고 7일 밝혔다.

또 노동시간 유연성 마련(37.3%)과 중소기업 수출 활성화 등 판로지원(35.0%)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사진=중소기업중앙회 제공]


올해 경영환경 전망으로는 절반 이상(57.0%)이 작년과 비슷할 것으로 판단했다. 더 악화할 것(33.7%)이라고 답한 기업이 더 좋아질 것(9.3%)이라는 기업보다 많았다.

악화할 것이라 보는 이유에 대해선 대내적으로는 내수부진 지속(77.2%), 대외적으로는 전 세계적 성장률 둔화(54.5%) 때문이라는 답변이 많았다.

중소기업들은 올해 핵심 경영전략으로 신규 거래처 및 판로 발굴(59.7%)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사업 운영자금의 안정적 확보(36.0%), 경영환경 악화 대비 리스크 관리 강화(34.3%) 등의 답변도 나왔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대내외 불안 요인이 쉽게 나아지지 않겠지만 정책 변화를 통해 경영환경을 개선할 만한 요인도 보인다"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정책을 적극적으로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6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자산운용
대원제약
우리은행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지주
메리츠증권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KB희망부자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kb_지점안내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넷마블
주안파크자이
보령
하나금융그룹
하이닉스
경남은행
KB금융그룹
부영그룹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국민은행
스마일게이트
신한라이프
KB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