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남매경영 이마트-신세계백…성적 갈수록 벌어지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2020-01-08 06:00:00

강남점 매출2조 돌파 등 백화점 실적↑…이마트 영업익 반토막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왼쪽)과 정유경 신세계백화점 총괄 사장 [사진제공=신세계그룹]

이마트를 이끌고 있는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과 신세계백화점 수장인 여동생 정유경 신세계백화점 총괄사장이 엇갈리는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남매간 실적 격차는 앞으로도 더욱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그룹은 2015년 12월부터 정 부회장은 할인점·스타필드 등과 식품사업을, 정 사장은 백화점·면세점·패션사업을 각각 맡으며 남매 분리경영을 하고 있다.

4년여가 지난 현재 정 사장이 경영하는 백화점 실적은 늘고 있지만 정 부회장이 맡고 있는 이마트는 실적 부진 늪에 빠진 상태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전해진다. 2019년 매출은 6조2790억원, 영업이익은 4402억원을 거두며 전년보다 각각 17.4%, 5.4% 신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강남점은 국내 백화점 가운데 처음으로 매출 2조원을 돌파했다. 부동의 1위였던 롯데백화점 본점도 제쳤다.
 

경기도 수원 이마트 광교점 전경. [사진=이마트 제공]


반면 정 부회장이 이끄는 이마트는 온라인 시장이 커지면서 맥을 못 추고 있다. 이마트가 거둔 지난해 매출은 19조80억원으로 2018년보다 11.5%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2138억원으로 53.8% 쪼그라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정 부회장은 SSG닷컴을 분리해 온라인 대응에 나서고 있지만 실적 개선은 장담할 수 없다.

신세계그룹 부문 간 실적 격차는 더 벌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박은경 삼성증권 연구원은 “신세계백화점은 명품 대응을 잘해서 백화점 중 가장 선방하고 있다”면서 “이마트 등 기존 할인점은 온라인 플랫폼 확산으로 굉장히 어려운 상황인 데다 온라인 대응도 본업을 헤치지 않는 선에서 하려다 보니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증권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넷마블
대원제약
국민은행
신한라이프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하이닉스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주안파크자이
여신금융협회
신한은행
경남은행
보령
부영그룹
KB증권
신한금융
기업은행
메리츠증권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