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종합 IB 등 증권사 신용평가 기준 달리해야… “평가기준 완화 안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승현 기자
2020-01-10 17:58:03

한기평 "위험도 증가하면 등급 강등이 적절…새로운 지표 추가 계획은 있어"

IB사업에 따른 위험투자 증가, 신용등급 하방 압력으로…"포트폴리오 구성에 따라 평가지표 달라야"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초대형 IB(투자은행) 등 대형사를 중심으로 증권사들의 건전성지표가 빠르게 하락하는 데 대해 신용평가 평가 기준을 일반 증권사와 다르게 적용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대해 신용평가사는 “평가기준을 완화할 수 없다”는 답변을 내놨다.

13일 신용평가 업계에 따르면 IB 사업을 영위하는 대형사를 중심으로 건전성 지표가 빠르게 하락하고 있다. 한국기업평가(한기평)에 따르면 자기자본 3조원 이상 대형사 평균 별도기준 영업용순자본/총위험액 비율은 2015년 말 345%에서 지난해 3월말 163%까지 하락했다. 영업용순자본/총위험액은 순자본비율(NCR) 적용 이전 재무건전성을 나타내는 감독지표로, 비율이 낮을수록 위험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신용평가 업계는 지난해 대형사를 중심으로 빠르게 저하되는 건전성 지표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한국기업평가는 지난해 보고서를 발표하고 “사계열적인 측면에서 대형사들의 자기자본 규모 대비 위험수준 증가는 논쟁의 여지가 없다”면서 “대형사 자본적정성 지표 저하 속도가 지나치게 가파르고, AA급 자체신용도를 유지하는 데 한계에 이르렀다고 본다”고 밝히기도 했다.

대형사를 중심으로 건전성 저하가 급속도로 진행된 것은 IB 사업이 활발히 이뤄지면서 위험투자가 확대된 영향이다, 이에 대해 초대형 IB 등 IB 사업을 영위하는 증권사에 대한 평가기준을 일반 증권사와 다르게 적용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IB부문에서 위험투자 확대가 불가피한 상황인데 건전성 지표가 하락하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니냐”며 “포트폴리오 구성 자체가 다른 만큼 평가 기준을 다르게 적용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한기평은 “위험도가 증가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이 옳다”며 “평가기준을 완화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신용평가사도 오랫동안 고민해온 문제라고 밝혔다. 안나영 한기평 연구원은 "초대형 IB 이슈가 불거졌던 2017년부터 고민해온 문제”라면서 ”사업포트폴리오가 달라진 것이 사실이지만 위험도 함께 늘어난 것도 사실”이라며 평가기준에 대한 의견을 확실히 전했다.

다만, 신용평가사도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보고, 대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나영 연구원은 “포트폴리오 구성에 맞게 일반 증권사와 다른 비즈니스를 평가하는 새로운 지표를 추가할 계획은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평가기준을 최대한 가공해서 시계열적 일관성을 갖추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종합 IB 영업용순자본/총위럼액 비율 추이.[사진=한국기업평가 제공]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이닉스
대원제약
DB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부영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신한금융
넷마블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신한은행
우리은행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보령
국민은행
신한금융지주
KB증권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kb_지점안내
스마일게이트
하나금융그룹
경남은행
하나증권
기업은행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