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신격호 빈소] 신동주·신동빈 형제갈등 봉합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기자
2020-01-20 13:49:16

두 형제 아버지 임종 지키며 15개월만 첫 대면

부친 별세 뒤 단둘이 모여 장례절차 등도 협의

고(故)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 [사진=롯데 제공]

롯데를 식품·유통과 화학을 아우르는 재계 서열 5위 글로벌 기업으로 키워낸 고(故)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 말년은 절대 순탄치 않았다. 신 명예회장 장남인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 차남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간 경영권 분쟁으로 큰 위기를 맞은 탓이다. ​신 명예회장은 형제가 화해하는 모습을 지켜보지 못한 채 눈을 감았지만, 별세를 계기로 형제 갈등이 봉합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경영권 둘러싼 진흙탕 싸움…형제갈등 본격화

20일 재계 등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수년 전까지 일본 롯데가 한국 롯데를 사실상 지배하는 지분구조로 이뤄져 있었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일본 롯데를, 신동빈 회장은 한국 롯데를 경영하는 것으로 매듭지어졌지만 신 전 부회장이 사실상 한국 롯데까지 지배할 수 있는 구조였다.

경영권 분쟁이 터지기 전 한·일 롯데그룹 계열사에서 두 사람 지분율은 비슷한 상태였다. 하지만 2013년과 2014년 신 전 부회장이 롯데제과 주식을 수차례 매입해 지분율을 높이면서 갈등이 시작됐다. 

2015년 1월 신 전 부회장이 일본 롯데 지주사인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직에서 돌연 해임되면서 구조에도 변화가 생겼다. 같은 해 7월엔 신 명예회장이 신 전 부회장·장녀 신영자 전 롯데장학재단 이사장 등과 함께 일본 롯데홀딩스를 찾아 신동빈 회장을 해임하려고 했다. 하지만 신 회장이 장악한 롯데홀딩스 이사진에 의해 정작 본인이 롯데홀딩스 대표이사 회장직에서 해임당한 채 귀국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후 신동주·신동빈 형제는 여론을 이용해 서로를 깎아내리기 시작했다. 신 전 부회장은 신 회장이 창업주인 아버지를 롯데홀딩스 대표이사 회장직에서 끌어내린 것을, 신 회장은 신 전 부회장이 고령인 아버지를 대동하고 일본행을 감행한 것을 각각 비판하며 다툼은 격화했다. 

이후 2013년 집무실에서 넘어져 고관절 수술을 받은 뒤 거동이 불편해진 신 명예회장이 알츠하이머 진단을 받았다는 이야기도 끝없이 흘러나왔다. 이로 인해 법원 한정후견 결정을 받아야 했고, 경영비리 의혹으로 세 부자가 나란히 법정에 서기도 했다.

재판을 받던 중인 2017년 9월 신 명예회장은 계열사 중 마지막까지 등기임원직을 유지해오던 롯데알미늄 이사에서도 물러나면서 창업 70여년 만에 한일 롯데그룹 경영 일선에서 완전히 물러났다. 

신 명예회장은 법정에서도 고초를 겪었다. 롯데 총수 일가에 대한 검찰 수사로 촉발된 ‘롯데 사태’는 결국 신 명예회장 부자에 대한 기소로 이어졌다. 신 명예회장은 지난해 10월 횡령·배임 등 혐의로 서울고법에서 징역 3년과 벌금 30억원을 선고받았지만, 건강상 이유로 법정구속되지는 않았다. 신 전 이사장은 2016년 7월 횡령·배임 등 혐의로 구속수감됐다 2018년 10월 집행유예로 풀려났다.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아주경제 DB ]

◆아버지 별세에 한자리 모인 자녀들···갈등봉합 신호탄?

신 명예회장이 위독하다는 소식이 전해진 19일 네 자녀는 서울아산병원 중환자실에 마련된 병실을 찾았다. 신영자 전 이사장을 비롯해 신동주 전 부회장, 신동빈 회장, 막냇동생 신유미 전 롯데호텔 고문이 함께 임종을 지킨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출장 중이던 신 회장은 급거 귀국하기도 했다.

5년 전 롯데그룹 경영권 다툼으로 사이가 소원해진 신 전 부회장과 신 회장이 2018년 10월 신 회장에 대한 국정농단 경영비리 2심 선고재판 이후 1년3개월 만에 아버지 병실에서 재회한 것이다.

두 사람은 같은 날 타계한 아버지 빈소가 마련되기 전 대기실에서 단둘이 만나 장례 절차 등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 8시 20분께 잠시 외출했다가 같은 엘리베이터를 타고 빈소에 들어와 눈길을 끌기도 했다. 이들은 누나·여동생과 함께 나란히 상주에 이름을 올렸다.

아버지 별세 이후 두 형제가 대화에 나서면서 화합경영 시대가 올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반면 갈등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만큼 상속재산 등을 두고 불협화음을 낼 가능성도 여전하다고 재계는 보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KB희망부자
넷마블
미래에셋
대원제약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기업은행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민은행
DB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
하이닉스
KB희망부자
우리은행
lx
부영그룹
KB금융그룹
KB증권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신한금융지주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보령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대한통운
주안파크자이
하나증권
여신금융협회
신한라이프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