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부 "마스크 매점매석 엄벌" 2년 이하 징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부장
2020-02-03 18:09:31

홍남기 부총리 "마스크 매점매석 엄벌, 이번 주 고시 공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마스크 품귀 현상이 빚어지는 가운데, 정부는 마스크 사재기와 매점매석 행위 등으로 적발된 업자는 2년 이하 징역,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강력하게 처벌할 방침이다.

정부는 3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마스크 등 의료용품 매점매석을 금지하는 고시를 늦어도 오는 6일까지는 공포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통상 보름에서 한 달 정도 걸리는 고시 공포 절차를 최대한 단축해 이번 주 중 마스크 매점매석 금지 고시를 공포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와 합동 점검 단속반을 꾸린 데 이어 담합 등을 통한 가격 인상 등 시장 교란 행위가 있으면 처벌하도록 하고, 마스크 수급을 심각하게 저해하면 물가안정법 같은 긴급 수급 조정 조치도 강구할 계획이다.

정부는 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한 보건용 마스크의 수급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정부에 따르면 지난 주말 기준 KF94, KF99, KF80 등 보건용 마스크의 일일 생산량은 약 800만개, 일일 출하량은 약 1천300만개다.

홍 부총리는 "일부 유통단계에서 매점매석, 거래 교란 행위 등으로 불안이 야기됐지만, 수급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며 "향후 마스크 수급 안정을 위한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 부총리는 "정부는 국민안전을 볼모로 한 시장교란행위는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최대한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2020년 1월 31일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충북 청주에 있는 LG지생활건강 중앙물류센터를 방문해 마스크 유통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한편,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명동을 방문해 소상공인 관계자와 간담회를 열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방한 관광객이 줄고 그 여파로 직격탄을 맞는 곳이 소상공인이라고 생각한다"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 대해 정책자금 금리 인하나 특례보증 확대 등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관계 부처와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중국인 관광객이 줄고 소비자들도 끊겨 매출의 90% 가까이 떨어졌다"면서 "체감상으로는 메르스 사태 때보다 내수가 더 불안하다"고 토로했다.

최 회장은 "소상공인을 위해 정부가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서야 한다"면서 "소상공인 예산을 조기에 집행하고 정책자금 금리를 농업인 수준으로 낮추는 등 금융비용을 획기적으로 완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소비자들이 매장을 찾아올 수 있도록 환경을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개선하는 것도 필요하다"며 "민간이 노력하는 만큼 정부가 지원해 달라"고 요구했다.

명동 내 화장품 매장의 한 직원은 "신종 코로나 사태 이후 명동 관광객이 절반은 줄었다"며 "그나마 마스크 세트와 손 소독제는 외국인, 내국인 가릴 것 없이 맞이 찾고 있는데 주 52시간 근무제 때문에 물건 공급을 받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신발 매장의 직원은 "손님의 90% 이상이 중국인인데 손님이 없어 많이 힘들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원래 명동이 사람을 헤치고 지나다녀야 했던 곳인데 (관광객이) 많이 줄었다"며 "신종 코로나 사태를 빨리 끝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관광객에게 수요를 의존하는 분들은 제 생각보다도 더 큰 영향을 받은 것 같다"며 "정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내수 활성화 대책을 만들어 여파를 최소화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
주안파크자이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신한라이프
우리은행
하이닉스
NH투자증권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하나증권
여신금융협회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신한금융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금융지주
경남은행
국민은행
KB증권
대원제약
KB희망부자
보령
KB희망부자
대한통운
kb금융그룹
신한은행
KB금융그룹
DB
부영그룹
스마일게이트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