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이명희·조현민, “조원태 지지” 선언…캐스팅 보드 쥔 국민연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규 기자
2020-02-04 16:11:30

기관·소액주주 표심 잡기 총력...주주가치 제고 제안 주목

[사진=대한한공 제공]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 조현민 한진칼 전무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에 대한 지지를 공식화했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연합(KCGI, 반도건설)과 한진일가 싸움으로 전개되는 모습이다. 캐스팅 보드는 국민연금이 쥐게 됐다.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 조현민 한진칼 전무는 4일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을 지지한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국내외 경영환경이 어렵지만 현 경영진이 최선을 다해 경영성과를 개선하고 전문경영 체제를 강화해 재무구조 개선 등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국민과 주주, 고객과 임직원 지지와 사랑을 받는 한진그룹으로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외부 세력과 연대했다는 발표에 대해서는 안타까움을 표했다.

현재 KGCI(강성부 펀드)와 특별관계자가 보유한 한진칼 지분은 32.06%다. 조현아 전 부사장, 반도건설과 손을 잡은 탓이다.

조현아 전 부사장을 제외한 한진일가와 그 우호세력(특수관계인, 델타항공, 카카오 포함) 지분은 33.42%로 양측 차이는 1%포인트대에 불과하다.

이로써 오는 3월 주주총회에서 국민연금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쏠린다. 국민연금은 한진칼 지분 4.11%를 보유하고 있다. 통상 외부 의결권자문기관 의견을 받아 결정하는 가운데 아직 뚜렷한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다. 기관투자자와 소액투자자 표심을 잡아야 하는 가운데 조원태 회장과 한진칼 측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혁신적 제안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국민은행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부영그룹
우리은행
신한은행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
신한금융지주
경남은행
보령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하나증권
KB증권
신한라이프
대원제약
넷마블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기업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