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우리銀 고객 비번 무단변경 사건 축소 의혹… 금감원 조사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02-07 15:16:24

금감원, 은행측 2만3000여개 비번 변경 입장에 제동

나머지 1만7000여건 정상거래 됐는지 정밀조사할 듯

자료사진. [사진=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이 고객 동의 없이 휴면계좌 비밀번호를 무단 변경한 사실이 확인된 가운데 변경건수를 축소하려 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돼 논란이 커지고 있다. 금융당국은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소지가 큰 이번 사건과 관련해 정밀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 일부 영업점 직원들은 2018년 7월 고객의 인터넷·모바일뱅킹 휴면계좌 2만3000여개의 비밀번호를 변경했다. 하지만 금융감독원이 진상 조사를 한 결과 비밀번호가 무단으로 변경된 고객계좌 수가 4만여개로 파악돼 우리은행이 조직적으로 사건을 축소하려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금감원은 현재 이번 사건이 직원들의 실적 채우기를 위한 일탈 행위로 보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통상 계좌를 개설하고 1년 이상 거래하지 않으면 비활성화 된다. 다시 거래하려면 비밀번호를 바꿔야 하는 방식을 악용했다는 것이다.

우리은행의 핵심성과지표(KPI)에는 비활성화 계좌의 활성화 실적을 점수에 반영하고 있다. 비밀번호를 변경하면 휴면계좌가 활성화되므로 높은 실적 점수를 받으려는 직원들이 이 같은 일탈행위를 한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은행은 금감원이 파악한 4만건 중 1만7000건은 정상 거래돼 공개하지 않았다는 해명을 내놨지만 실제 정상처리가 됐는지는 금감원의 조사로 밝혀질 전망이다.

금감원은 또 은행 측이 내놓은 일부 직원의 일탈이라는 설명에도 철저한 조사를 진행해 사실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수 만건에 달하는 변경 건수를 볼 때, 윗선의 지시를 전제한 은행 본점 또는 영업조직 차원의 조직적 행위라고 추정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그해 10월 금감원의 경영실태평가 때 이런 사실을 보고한 후 자체 감사를 벌여 해당 건을 영업점 직원의 실적에서 제외했다고 밝혔다. 또 KPI에서 해당조항을 폐지하는 등 제도적 보완 조치도 취했다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보령
넷마블
DB
kb_지점안내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하이닉스
NH투자증권
우리은행
신한은행
lx
여신금융협회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지주
신한라이프
경남은행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신한금융
대한통운
기업은행
부영그룹
하나증권
KB증권
주안파크자이
대원제약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