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CEO NOW] 손태승 회장… 뚝심으로 ‘정면돌파’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0-02-10 13:36:37

'DLF사태'에 '비번 도용' 논란 겹쳐 연임에 빨간불

금감원 중징계에도 이사회는 손 회장 절대적 지지

33년 경력 최대위기… 정면돌파 승부사 기질 발휘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겸 우리은행장. [사진=우리금융그룹 제공]

'불명예 퇴임'을 앞둔 손태승(61) 우리금융그룹 회장 겸 우리은행장이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을 ‘뚝심’으로 정면돌파할 수 있을지 집중되고 있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예고한 대로 오는 3월 초 손 회장에게 중징계를 통보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의 통보가 오면 우리금융은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 뒤 받아들여질 경우 3월 24일 주주총회에서 손 회장의 연임을 확정할 계획이다.

최근 금융당국은 손 회장에게 대규모 원금 손실을 초래한 파생결합펀드(DLF) 사태의 책임을 물어 중징계를 내렸다. 곧이어 우리은행 직원들이 고객 동의 없이 계좌 비밀번호를 무단으로 변경한 사건이 드러나면서 논란에 휩싸였다.

'33년 금융맨' 손 회장의 리더십이 최대 위기를 맞은 것이다.

2017년 12월 우리은행장에 취임한 손 회장이 “영업문화 혁신과 고객으로부터 신뢰 회복”을 최우선으로 내세웠다는 점에서 도덕성도 시험대에 올랐다.

먼저 손 회장이 DLF 사태에 철퇴를 가한 금융당국에 맞설 지의 여부가 관건이다. 손 회장은 다음달 예정된 우리금융지주 주주총회에서 연임이 사실상 결정됐지만 금융감독원발 중징계 처분인 ‘문책 경고’라는 복병을 만났다.

원금 전액 손실 가능성이 큰 초고위험 상품으로 분류되는 DLF 상품의 기획부터 판매 과정에 이르기까지 불완전판매와 경영진의 내부통제가 부실했다는 게 금감원 제재심의위원회가 내린 결론이다. 윤석헌 금감원장도 이에 동의해 최근 결재했고 손 회장에겐 최후통첩만 남은 상태다.

우리금융측은 경영진의 중징계까지 확대할 법적 근거가 부족하다며 맞섰지만 금감원의 강경 기조를 꺾진 못했다. 3차례에 걸친 제재심에서 우리금융이 이른바 ‘손태승 구하기’에 사활을 건 이유는 금융회사지배구조법 상 임원에게 중징계가 최종 통보되면 연임은 물론 향후 3년간 금융기관에 취업할 수 없게 된다.

결국 벼랑 끝까지 몰린 손 회장은 연임을 포기할지, 금감원의 제재 효력을 중지시킬지를 두고 장고에 빠졌다.

업계는 손태승표 리더십인 ‘뚝심’이 이번에도 발휘될지에 주목한다. 손 회장은 어떠한 위기의 순간에도 침착함을 잃지 않고 묵묵히 사안을 해결해가는 성격으로 유명하다. 금융권에서는 이번에도 손 회장이 ‘정면돌파’라는 승부수를 띄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행장에 오르자마자 채용 면접제도를 외부위탁으로 바꾸고, 불가능할 것이라던 은행권의 주 52시간 근무제를 최초로 도입했다. 만 55세에서 만 56세로 임금피크제 진입시기를 늦추자는 노조와의 갈등도 진통 끝에 해결해 그룹 내에서 탄탄한 리더십을 쌓았다.

그가 어떤 현안에 대해 몇 수 앞을 내다보고 드라이브를 걸 수 있는 건 면밀하고도 현실적인 전략을 세우고 추진하기 때문이다. 손 회장이 44세의 나이로 우리금융그룹(당시 우리은행)의 요직인 전략기획부장에 오른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읽혀진다.

하지만 이번 DLF 사태는 지난 선택의 순간과 결이 다르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당국과 각을 세워봤자 남을 게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그럼에도 다수의 우리금융 관계자들은 “(손 회장이) 1%의 회생 가능성에 희망을 걸고 있다”고 전한다.

우리금융 이사회 역시 금융당국과 대립각을 세우가 부담스럽긴 마찬가지이나 여전히 손 회장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보내고 있다. 우리금융 이사회가 손 회장을 신임하는 대목은 손 회장의 은행장직을 이을 차기 행장 선임과정을 보면 더 명확해진다.

손 회장의 중징계 등과 관련한 금감원장의 결재가 난 이후 우리금융 이사회는 회장 연임 결정을 유지하기로 공표했고, 일시 중단한 은행장 후보 선정절차를 재개할 뜻도 밝힌 바 있다.

가장 먼저 손 회장 외의 회장직을 맡을 걸출한 ‘카드’가 없다는 것이다. 은행장을 최종 선임하는 그룹 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 손 회장이 구성원으로 참여하는 것을 고려한 결정도 결국 손 회장의 연임을 전제하고 은행장을 선정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연임의 걸림돌을 제거시켜야 하는 손 회장으로선 당국의 최후 통보를 받는 즉시 행정소송으로 맞서는 게 최선이다. 위기의 상황에서도 피해를 최소화하는 전략가로 정평난 그의 머릿속엔 이미 DLF 사태 대응책으로 법적 소송에서 승소할 수 있는 방안을 그렸다는 관측이 나온다.

손 회장에게 닥친 또 다른 난관은 ‘비번 무단 변경’ 이슈다. 일부 직원들이 실적을 쌓기 위해 고객의 스마트뱅킹 휴면계좌 비번 수 만개를 임의로 변경하고 도용한 사례가 뒤늦게 알려졌다.

금감원은 DLF처럼 이번 사건도 제재심에 올릴 방침이다. 또 다시 내부통제 부실 논란이 불거질 경우 손 회장이 느끼는 압박수위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 사정이 이렇지만 손 회장은 공식 입장 표명을 하지 않은 채 경영 정상화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은행장 선정 절차 재개와 더불어 지난해 사상 최대인 경상 기준 당기순이익 1조9041억원의 실적발표 등 초연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비번 무단 변경건도 일찌감치 자체 감사를 벌인 만큼 큰 문제 없이 매듭지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비쳐진다.

이사회를 포함 그룹 전반적으로 손 회장을 지지하는 분위기가 형성된 건 그의 실력 때문만이 아니다. 단순한 애사심을 넘어 “직원이 진정 존중받는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겠다”는 손 회장의 경영철학도 우리금융인(人)들을 감화시키는데 부족하지 않았다는 평가다.

신입 행원들에게 서울 회현동 본점 22층의 집무실을 공개하는 것을 놓치지 않는 그는 “누구나 회장에 오를 수 있다”는 격려로 ‘과감한 배팅’을 주문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만의 동기 부여 방식인 셈이다.

직원들의 ‘워라밸(work-life balance)’을 지키는 일환으로 평소 건강을 강조해 온 손 회장은 금융권 최고층 건물로 이름 난 우리금융 본점 건물의 비상계단 리뉴얼을 진두지휘하기도 했다.

계단을 이용해 본인 집무실로 오르던 중 별다른 특색이 없는 지하 6층~지상 24층의 비상계단을 백두산의 4계절과 동식물을 감상할 수 있는 벽화를 디자인하고 자연의 소리를 구현한 음향까지 더하자는 아이디어를 직접 냈다. 우리금융 직원이라면 ‘건강 계단’이란 불리는 이곳을 자사의 1순위 명물로 꼽는다는 후문이다.

이처럼 전략가이면서 포용적 리더십으로 긍정적인 내부 평가를 받는 손 회장이 이번 위기를 잘 헤쳐나갈지 주목되고 있다.
 

서울 회현동 소재 우리금융그룹 본점 건물. [사진=우리금융그룹 제공]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라이프
주안파크자이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하이닉스
여신금융협회
대원제약
부영그룹
KB증권
메리츠증권
우리은행
미래에셋
보령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
경남은행
국민은행
kb금융그룹
하나증권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신한은행
DB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