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S-OIL, 실적악화에 창사 후 첫 직원 희망퇴직 시행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기자
2020-02-11 16:35:38

S-OIL 측 "아직 결정된 것 없어"…긍정도 부정도 안해

2014년 대규모 실적 악화 때도 도입하지 않은 업계 유일 기업

실시한다면 대상 직원에 5년치 기본급 지급한 SK 2015년 사례 준용할 듯

업계 "2014년 때도 버텼던 S-OIL이 흑자서 검토 소식 의아 "

대규모 투자에 재무부담 늘었지만…업황 둔화에 실적↓

[사진=백승룡 기자]

 국내 3위 정유사인 S-OIL(에쓰오일)이 창사 후 처음으로 직원 희망퇴직 시행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규모 설비투자로 재무부담이 크게 증가한 상황 속에서 실적악화를 겪게 된 것이 그 배경으로 꼽힌다.

S-OIL은 2014년  정유업계 대규모 적자 때 직원 희망퇴직을 시행하지 않은 유일한 기업이다. 이에 따라 최근 업황의 전반적인 부진 속에서 업계는 S-OIL의 이번 직원 희망퇴직 시행 검토를 충격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S-OIL 측은 이와 관련해 11일 "아직 결정된 것은 없어 확인이 어렵다"고 밝혔다.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은 셈이다.

S-OIL 관계자는 "민감한 사안인 만큼 공식적으로 정해지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하기 어렵다는 점을 양해바란다"고 말했다.

S-OIL이 직원 희망퇴직제를 실시할 경우 정유업계 1위업체인 SK이노베이션이 2015년 직원 희망퇴직 시행 때 희망퇴직 직원에 대해 5년치 기본급 줬던 사례를 준용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S-OIL의 직원 희망퇴직 시행 검토 소식이 다소 의아하다는 반응이다. 한 정유업계 관계자는 "지난 2014년 정유업계가 대규모 적자에 빠졌을 때 각 사별로 희망퇴직 제도를 운영한 적은 있다"면서도 "당시에도 유일하게 희망퇴직 제도를 도입하지 않았던 S-OIL이 오히려 흑자인 상황에서 그런 얘기가 나오는 점은 이례적인 것 같다"고 말했다.

S-OIL은 지난해 국내 정유4사 가운데 가장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다. S-OIL은 작년 연간 영업이익이 4492억원에 그쳐 업계 4위인 현대오일뱅크(5220억원) 보다도 뒤쳐졌다. S-OIL이 현대오일뱅크보다 영업이익이 적은 것은 지난 2014년 정유업계 대규모 적자사태 이후 처음이다.

특히 주력사업인 정유부문에서는 지난해 연간 영업손실 253억원을 기록, 정유업계에서 유일하게 정유부문에서 적자에 빠졌다. 글로벌 수급여건이 악화되면서 지난해 말 싱가포르 복합정제마진이 18년 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SK이노베이션·GS칼텍스·현대오일뱅크 등 타 정유사들이 정유부문에서 흑자를 유지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 같은 실적악화 속에서 재무부담도 가중되고 있다. 창사 후 최대규모 프로젝트였던 RUC&ODC 시설에 4조8000억원을 투자하면서다. S-OIL의 차입금의존도는 2017년까지 33% 안팎을 유지했지만, 지난해 3분기 기준 44%로 늘었다. 같은기간 부채비율도 120%에서 162%로 뛰었다.

그러나 대규모 투자에도 불구, 석유화학 업황 둔화로 인해 투자효과를 누리지 못하고 있다. 앞서 S-OIL이 발표한 지난해 경영실적을 보면 석유화학부문 영업이익은 2550억원을 기록, 전년 석유화학부문 영업이익 3581억원 보다도 오히려 감소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넷마블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메리츠증권
NH투자증권
kb_지점안내
부영그룹
신한라이프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하나증권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우리은행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KB증권
하이닉스
신한금융지주
보령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기업은행
하나금융그룹
국민은행
경남은행
대원제약
신한금융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