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르포] "추억 함께 나눠요"…뉴트로 메카 세븐일레븐 '푸드드림' 가보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2020-02-20 00:00:00

89년 출시 편의점 1호 PB 핫도그 '빅바이트'·얼린 음료 '슬러피' 판매

고마진 신선신품·생활용품 판매비중 높아…일반 매장보다 매출 67%↑

서울 용산구 세븐일레븐 이태원중앙점에 있는 1989년 출시한 국내 편의점 1호 자체브랜드 음료 '슬러피'(왼쪽) [사진=전성민 기자]

서울 용산구 경리단길에는 특별한 편의점이 있다. '푸드드림(Food Dream)'이라는 이름부터 남다르다. 19일 찾은 세븐일레븐 이태원중앙점. 세븐일레븐이 지난해 7월 다양하고 차별화한 먹거리와 넓고 쾌적한 매장을 강조하며 선보인 푸드드림 지점 가운데 한 곳이다.

◆1989년생 빅바이트·슬러피...'음식 타임머신'

푸드드림에는 일반점포엔 없는 음식과 음료들이 있다. 세븐일레븐이 1989년 출시한 국내 편의점 1호 자체브랜드(PB)인 즉석 핫도그 '빅바이트'와 얼려 마시는 음료 '슬러피'를 맛볼 수 있다. 손잡이를 당겨먹는 슬리피를 보자 여러 맛을 섞어 먹었던 초등학생 때 기억이 떠올랐다.

사람마다 추억은 다르지만 반가움을 동일하다. 김재본 이태원중앙점 점장은 "60대 어르신께서 빅바이트를 보시고는 '젊었을 때 먹었던 음식이다'고 좋아하셨다"고 귀띔했다.

푸드드림 계산대도 재미있다. 우동이 크게 그려진 그림은 고속도로 휴게소를 연상시켰다. 육수를 바로 부어 즉석에서 먹을 수 있는 '행복국수'와 '행복우동'도 즐거움이다. 라면에 버금가는 다른 선택지가 하나 더 있어 좋았다.

규모도 눈에 띄었다. 푸드드림 규모는 약 132㎡(40평)로 일반 세븐일레븐 점포보다 2배 넓다. 쾌적함도 눈길을 끌었다. 이태원중앙점에는 10여명이 앉을 수 있는 긴 식탁도 있었다.
 

육수를 따라 먹을 수 있는 '행복국수'와 '행복우동'가 있는 서울 용산구 세븐일레븐 이태원중앙점. [사진=전성민 기자]


◆신동빈 회장 '게임 체인저' 보여주는 푸드드림

푸드드림에선 마진이 많이 남는 제품이 잘 팔린다. 세븐일레븐이 지난 4일 발표한 푸드드림 현황을 보면 전체 매출에서 평균 40%가 넘던 담배 비중은 최근 21.7%로 크게 줄었다.

반면 도시락·김밥 같은 푸드와 고구마·치킨 등 즉석식품, 신선식품 매출 비중은 20.5%로 일반 점포 10.1%보다 2배 이상 많다. 헬스·뷰티·가정용품·잡화류 등 비식품군도 일반 지점은 6.3%인 데 반해 푸드드림은 11.1%에 달한다.

이는 점포 운영효율 개선으로 이어진다. 저마진 상품인 담배 비중이 작아진 반면 푸드·음료·비식품 등 일반상품 매출이 증가하면서 점포 마진이 일반점보다 6%포인트 이상 상승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강조하는 스스로 기존 틀을 깨고 시장 법칙을 바꾸는 '게임 체인저'가 되고 있는 것이다.

세븐일레븐은 현재 14개인 푸드드림을 올해 500개 점포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기존 세븐일레븐 점주들이 푸드드림에 큰 관심이 있어 목표 달성은 어렵지 않을 전망이다. 회사 측도 푸드드림 전환 때 인테리어 등 비용을 100% 지원하며 도움을 주고 있다.

최경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기본인 상품과 서비스에 근본적인 차별화를 꾀해 편의점 가치를 새롭게 창출하는 게 미래성패를 좌우하는 열쇠"라며 "푸드드림은 편의점업계 판도를 뒤바꿀 '게임 체인저'로서 가능성을 보여준 만큼 우선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19일 찾은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세븐일레븐 이태원중앙점은 10여명이 앉을 수 있는 좌석을 갖고 있다. [사진=전성민 기자]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미래에셋
하나금융그룹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KB희망부자
신한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기업은행
보령
국민은행
KB희망부자
넷마블
KB증권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하이닉스
DB
하나증권
우리은행
주안파크자이
대원제약
신한금융지주
여신금융협회
경남은행
신한금융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