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S-OIL, 첫 직원 명퇴안 제안…'50대 이상 기본급 최대 60개월치 보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기자
2020-02-20 21:16:58

최근 관련 설명회 개최…'신의직장' 꼽혔으나 작년 실적 부진 등 배경

향후 업황 부진 겪는 정유·화학 등 산업 전반으로 확산될지 주목

국내 3위 정유사인 S-OIL(에쓰오일)이 창사 후 첫 직원 명예퇴직 시행 방안으로 '50대 이상 기본급 최대 60개월치 보상'을 최근 직원들에 제안했다.

이는 지난해부터 실적부진 등에 따른 것으로 에쓰오일의 움직임이 최근 업황 부진으로 고전하는 정유·화학 등 산업 전반으로 확산될지 주목된다.  

<데일리동방 2020년 2월11일 보도 'S-OIL, 실적악화에 창사 후 첫 직원 희망퇴직 시행 검토' 기사 참조>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ㆍ화학회사의 자회사인 에쓰오일은 국내 정유사 중 가장 안정적인 곳으로 꼽히고 있다.
 

에쓰오일 주유소[사진=에쓰오일 제공]


20일 에쓰오일에 따르면 이 회사는 최근 직원들을 대상으로 ‘신인사제도(New HR)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에서 에쓰오일은 효율적인 인력관리 등을 위한 평가방법과 보상체계를 바꿀 계획임을 밝혔다.

설명회 말미에는 인력 효율화의 한 방편으로 명예퇴직을 검토 중이라는 사실을 참석자들에게 알렸다.

설명회에서 공개된 구체적인 명예퇴직 조건은 만 50세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하고 연령대별로 기본급 기준 보상액을 차등 지급하는 것이다. 연령대별 보상액은 △ 만 50~54세 기본급 60개월 △ 55~56세 기본급 50개월 △ 57세 기본급 40개월 △ 58세 20개월 등이다. 여기에 자녀 학자금도 일시금으로 5000만원 한도 내에서 별도 지급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에쓰오일은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인위적인 인력 구조조정을 한 적이 없어서 상대적으로 50대 직원이 많은 편이다. 지난해 3분기 현재 이 회사에는 3241명(기간제 41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다. 직원 평균 급여는 8386만원이다.

에쓰오일이 이처럼 명예퇴직까지 검토하게 된 배경에는 정유업계 전반의 실적 악화가 있다.

에쓰오일은 지난해 전년 대비 29.8% 감소한 4492억원(연결기준)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매출의 78%를 차지하는 정유 사업 부문은 253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최근 신종 코로나 감염증(코로나 19) 등의 여파로 올해 전망도 어두운 상황이다. 이와 관련 에쓰오일 관계자는 “설명회에서 명예퇴직과 관련한 언급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시기와 규모 등은 정해진 바 없다”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
주안파크자이
신한은행
부영그룹
경남은행
신한금융지주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넷마블
미래에셋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기업은행
DB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KB증권
대원제약
lx
kb_지점안내
보령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하나증권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대한통운
우리은행
여신금융협회
하이닉스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