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보험사, 한은 금리 동결로 그나마 한숨 돌렸지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지 기자
2020-02-27 15:46:15

보험사, 이미 저금리로 금리역마진 상황..."더 나빠질 것도 없어"

S&P, 한화보험 등급전망 '부정적'…보험사 LAT 평가금 추가 적립할 수도

S&P가 저금리 등의 이유로 한화손보 등급을 기존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조정했다. [사진=한화손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한국은행이 신중론을 유지하며 금리를 동결하면서 보험사들이 그나마 한숨 돌리게 됐다.

하지만 이미 저금리 지속으로 보험사들은 자산운용, 수익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예상치 못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여파에 오는 4월 다시 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와 보험사들은 여간 마음이 편치 않다.

27일 한국은행은 올해 첫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2월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을 결정했다.

시장에서는 코로나19로 금리를 인하될 것이라는 전망이 컸지만 한은은 일단 지켜보겠다는 신중론을 택했다.

이번 금리 동결로 보험사 입장에선 한숨 돌리게 됐다. 하지만 코로나19로 경기도 나쁘고 저금리 기조가 유지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시장 반응은 좋지 않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에만 내리지 않은 것이지 저금리, 금리 인하 트렌트가 확 바뀌는 건 아니다"라며 "때문에 장기적으로 이번 동결이 보험사에 주는 긍정적인 영향은 없다"고 말했다. 

금리 하락은 보험료 상승으로 이어져 신계약 판매를 위축시키고 금리 역마진 확대로 당기순이익을 감소시킨다. 또 금리 역마진 위험액 확대에 따른 요구자본을 증가시켜 장기적으로 재무건전성을 악화시킨다.

실제로 S&P는 지난 25일 "저금리 장기화로 한화보험그룹 실적이 둔화될 것"이라며 "투자수익률이 낮아진 상황에서 과거 판매된 고금리 확정형 상품으로 인한 부담이 있고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제성장 둔화가 예상돼 저금리 기조가 지속될 것"이라고 밝히며 한화손보 등급전망을 기존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조정했다.

앞서 한국기업평가도 유사한 이유로 2019년 6월 농협생명보험 등급전망을 안정적(Stable)에서 부정적(Negative)으로 변경했다. 

교보생명, KDB생명, 푸본현대생명 역시 저금리 지속 시 LAT(책임준비금 적정성평가) 평가금액이 책임준비금을 넘어서면서 그 차액을 추가로 적립하고 당기비용으로 처리해야 한다. 

LAT란 보험사에 계약자 몫으로 적립된 책임준비금이 보회사에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는 미래현금흐름 대비 적정한지를 판단하는 부채평가 방식이다. 향후 발생할 보험금, 사업비 등 현금유출에서 영업보험료와 수수료 등 현금유입을 차감하고, 이를 보험사 미래운용자산이익률에 기반한 할인율로 할인한 현재가치의 합계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LAT 평가액을 계산한다.

이강욱 나이스신용평가 연구원은 "금리가 떨어지면 유가증권을 많이 들고 있는 보험사 평가이익이 증가해 자본적정성 측면에선 유리하다"면서도 "하지만 보험부채 이자율보다 시장금리가 낮으면 과거 상품을 팔았던 금리보다 낮기 때문에 좋을 게 없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부영그룹
kb_지점안내
NH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넷마블
주안파크자이
국민은행
kb금융그룹
기업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우리은행
스마일게이트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대원제약
신한은행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DB
한화손해보험
보령
미래에셋
KB희망부자
신한금융
경남은행
하이닉스
신한라이프
KB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