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르포l코로나19] "커피 구입도 책 대여도 얼굴 안보고"…커피·도서관 드라이브스루 가보니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생활경제

[르포l코로나19] "커피 구입도 책 대여도 얼굴 안보고"…커피·도서관 드라이브스루 가보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기자
2020-03-12 15:11:29

매장 안가고 차안에서 주문·결제·수령 원스톱 해결…프랜차이즈업계 비대면 구매 크게 늘어

인천시 국내 첫 드라이브스루 도서관 운영…심각단계 격상 뒤 전자책 이용자도 58% 증가

지난 11일 저녁 찾은 인천시 부평구 갈산동 스타벅스 갈산DT점. [사진=기수정 기자]

"스타벅스 딸기요거트 먹고 싶어요."

한창 업무 중이던 11일 오후. 딸아이가 문자메시지 한 통을 보내왔다. 몇 달 전 주말 나들이를 하면서 맛봤던 음료가 생각났나 보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여파로 한 달 넘게 집에만 있는 아이 부탁이라 꽤 신경이 쓰였다.

퇴근 후 집 근처 매장에 들르기로 마음먹었다. 이용한 서비스는 '드라이브 스루(Drive Through·DT, 승차구매)'. 자동차 안에서 주문할 수 있는 DT서비스는 코로나19로 대면 접촉이 꺼려지는 이때 이용하기 딱 좋은 장치였다.

특히 스타벅스 '마이 DT 패스(My DT Pass)'는 신세계였다. 사전에 스타벅스 애플리케이션에 차량번호를 등록해 놓은 게 신의 한 수였다. 차량 정보 등록을 해두니 앱 안에 있는 스타벅스 카드로 자동 결제됐다. 신용카드나 현금이 오가며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없는 것. 모바일 앱 주문인 '사이렌 오더'를 이용할 필요도 없었다. 

등록된 차량이 매장 내 픽업코스에 다다르자, 스피커 너머로 직원 목소리가 들려왔다. 별칭(닉네임)을 부른 직원은 어떤 음료를 주문할 건지 물었다. 딸아이가 먹고 싶다던 딸기 요거트와 아이스커피 한 잔을 시켰다. 다시 차를 타고 픽업대로 가니 주문한 음료가 이미 나와 있었다.

주문부터 결제, 음료 수령까지 5분도 채 걸리지 않는 이 서비스 덕에 차 안에서 다른 사람과 접촉 없이 원하는 메뉴를 빠르고 편리하게 받아 아이 손에 쥐여줄 수 있었다.
 

지난 11일 퇴근 후 찾은 인천시 부평구 갈산동 스타벅스 갈산DT점. 차 안에서 주문한 음료를 손쉽게 받을 수 있다. [사진=기수정 기자]

비대면(언택트) 구매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주요한 소비 행태가 됐다. 실제 코로나19 확산세가 뚜렷해진 최근 두 달간 직접 직원을 만나지 않고도 주문하는 모바일 앱 결제를 비롯해 DT 사용량이 급증했다.

12일 스타벅스에 따르면 지난 1~2월 DT 구매 건수는 지난해 동기보다 32%나 늘었다. 마이 DT 패스도 30% 증가했다. 사이렌 오더는 같은 기간 800만건을 넘어섰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앞으로 이용고객 폭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커피 프랜차이즈 탐앤탐스와 드롭탑에서 운영하는 앱을 이용한 스마트 오더 주문량도 각 30%, 20% 증가했다. 할리스커피는 비대면 주문이 156% 껑충 뛰었다.

패스트푸드업계도 비대면 주문이 증가세다. 맥도날드 DT 서비스 '맥드라이브'의 최근 3주간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20% 증가했다. 배달 플랫폼인 '맥딜리버리' 매출 비중도 소폭 늘었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외식 대신 집에서 별식을 즐기는 고객이 늘었다"고 밝혔다.

비대면 열풍은 공공도서관으로 이어지고 있다. 인천시는 DT 방식으로 책을 차 안에서 쉽게 빌릴 수 있는 도서관을 전국 최초로 열었다. 온라인으로 보고 싶은 도서를 예약한 뒤 차량 안에서 책을 빌리고 반납하는 형태다.

미추홀도서관 내 '북 드라이브 도서관' 부스에는 무인 도서대출 자판기가 설치돼 있다. 회원카드나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예약한 책이 나온다. 반납할 때도 같은 방식으로 하면 된다. 차가 없어도 이용할 수 있다. 부스 뒤편에 마련된 문 안으로 들어가 예약한 도서를 찾으면 된다. 미추홀도서관은 도서정보시스템 개발업체와 공동 연구·개발한 이 시스템에 대해 특허도 출원했다.

미추홀도서관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이용 시민이 늘고 있다"면서 "이용자 편의와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계속해서 모니터링을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로 책을 볼 수 있는 전자책업계도 호황이다. 전자책 구독 서비스 밀리의 서재는 이달 9일 하루 이용자수가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올라간 2월 23일과 비교했을 때 58%나 늘었다.

밀리의 서재 관계자는 "재택근무 확산과 개학 연기 등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하며 "현재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기업은행
KB희망부자
국민은행
부영그룹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보령
KB증권
신한금융
스마일게이트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하이닉스
주안파크자이
하나금융그룹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대원제약
NH투자증권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우리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