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라임 사태' 前 신한금융투자 본부장 구속영장 심사…"묵묵부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승현 기자
2020-03-27 15:29:30

강제 신병 확보 첫 사례…수사 가속화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 인터폴 수배

라임자산운용 환매 연기 관련 기자 간담회 모습[사진=김승현 기자]

 일명 ‘라임 사태’로 불리는 라임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태에 연루된 신한금융투자 전 임원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위해 27일 검찰에 출석했다.

1조6000억원 규모의 '라임자산운용 환매 중단 사태'를 수사하는 검찰이 이 사건에 연루된 신한금융투자 전 임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남부지방법원 박원규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임모 전 신한금융투자 PBS 본부장의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수재·사기 혐의 및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했다.

임 전 본부장은 “라임 부실을 알고도 판매했느냐” 등의 취재진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대응했다.

전날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조상원 부장검사)는 위 혐의로 임 전 본부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고, 오전 중 임 전 본부장을 체포했다. 검찰이 라임 사태와 관련된 주요 피의자의 신병을 강제로 확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임 전 본부장은 신한금투가 라임자산운용과 함께 코스닥 상장사 리드에 투자해 주는 대가로 리드로부터 1억6500만원을 챙긴 혐의를 받는다. 또 신한금투를 통해 펀드에 가입한 투자자들에게 해외 무역금융펀드에 직접 투자를 하는 것처럼 속여 480억원을 가로챈 혐의도 있다.

신한금투는 라임자산운용과 자산 운용 관련 계약(TRS·총수익스와프)을 맺은 상태에서 펀드의 부실을 알리지 않고 일반 투자자들에게 관련 상품을 판매했다는 의혹을 받는데, 임 전 본부장은 이런 상품 운용·판매를 주도한 인물로 지목받아 왔다.

라임 펀드 투자 피해자 중 일부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검찰에 고소장을 제출하면서 임 전 본부장을 사기와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피고발인으로 적시하기도 했다. 임 전 본부장은 현재 신한금투를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금투는 펀드 운용사인 라임과 총수익스와프(TRS)계약을 맺은 상태에서 부실을 알고도 투자자들에게 고지하지 않는 등 관련 사실을 은폐한 의혹을 받고 있다.

라임 사태는 라임자산운용이 펀드 부실을 숨긴 채 증권사와 은행 등을 통해 상품을 팔아 결국 환매가 중단되고, 투자자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안긴 사건이다.

이 사태와 관련한 각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라임 관련 펀드 투자금을 집중적으로 유치한 장모 전 대신증권 반포 WM(자산관리)센터장이 피해 투자자와 나눈 녹취록을 입수한 뒤 수사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특히 검찰은 이번 사건의 핵심 인물 중 한 명인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이 해외로 도피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경찰에 인터폴 수배를 요청했다. 이 전 부사장은 지난해 11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앞두고 잠적한 뒤 검찰이 검거팀을 구성해 추적 중이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우리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기업은행
lx
경남은행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신한금융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대한통운
부영그룹
여신금융협회
미래에셋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보령
하이닉스
하나금융그룹
대원제약
DB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주안파크자이
하나증권
kb_지점안내
KB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