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주가 방어 상실’ 통신주 맏형 SK텔레콤, 고난의 가치 제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규 기자
2020-04-01 09:19:21

꾸준한 배당정책에 현금성자산 증감 마이너스

IPTV·ADT캡스·11번가 등 IPO, 상승 견인 요인

그룹 지배구조 핵심, 하반기 개편작업 기대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사진=SK텔레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사태로 대표 방어주로 주목받는 통신주도 급락을 면치 못하고 있다. 높은 배당수익률이 부각되며 하방 경직이 이뤄지고 있으나 상승 탄력은 현저히 떨어졌다. 실적 감소 전망에 배당수익도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 탓이다.

업계 대표주자인 SK텔레콤은 탈통신을 선언한 상태다. 주가 상승을 견인할 수 있는 요인으로는 주력 자회사 기업공개(IPO)가 꼽힌다. 그룹 지배구조개편, 통신부문 회복이 예상되는 하반기에나 기업가치 제고 기대가 높아질 전망이다.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증시는 물론 국내 증시도 크게 하락했다. 적극적인 각국 부양책에 힘입어 반등을 보이고 있지만 불안감은 여전하다.

통신업종은 ‘방어주’로 꼽힌다. 현금흐름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등 사업구조가 안정적인 탓이다. 그러나 산업 특성상 설비투자 등에 막대한 비용이 소요돼 현금흐름 측면 주가 상승 기대감은 낮은 업종이다.

사업이 안정적이라도 최근과 같은 체계적 위험에 따른 증시 급락을 견딜 수 있는 업종은 없다. 다만 회복 국면에서 얼마나 빠르게 반등하는지 여부가 관건이다. 통신업종은 높은 배당수익률을 자랑하는 만큼 하방 경직은 있겠으나 성장 기대감이 낮아 주가 상승 탄력 또한 크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

업계 맏형인 SK텔레콤도 크게 다르지 않다. 연간 영업활동현금흐름은 약 4조원이며 투자활동현금흐름은 3조원 규모다. 매년 7000억원에 달하는 배당금을 지급하면서 실질적으로 기업에 귀속되는 현금은 3000억원 수준에 불과하다.

최근 3년(2017~2019년) 동안 현금 및 현금성자산 증감 합계는 마이너스(-) 2300억원을 기록했다. 이 또한 꾸준한 배당정책 탓이다. 성장동력이 없다면 기업가치 제고에 따른 주가 상승은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SK텔레콤 주가가 상승하기 위한 요건으로는 SK브로드밴드·티브로드 합병법인, ADT캡스, 11번가 등 주력 자회사 IPO가 꼽힌다. 2019년 SK텔레콤 영업수익은 전년 대비 5.2% 오른 17조7437억원을 기록했다. MNO(이동통신) 부문은 감소(2.5%)했지만 신사업 부문이 급성장(21.6%)했다. 영업이익도 커머스 부문 손익분기점(BEP) 달성, 보안사업 증가 등으로 크게 확대됐으나 MNO는 5G 투자에 따른 감가상각 증가로 감소했다. 신사업 IPO는 기업가치 제고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요인이다.

그러나 MNO 사업비중이 여전히 높다는 점, 5G 투자를 지속해야 한다는 점은 주가를 짓누르게 된다. 통신 부문과 주력 자회사인 SK하이닉스 중 한 곳이라도 좋지 않으면 배당 수익도 장담하기 어려워진다.

SK텔레콤은 그룹 지배구조개편 핵심이다. 물적분할과 인적분할이 거론되는 가운데 공정거래법 개정안(지주사 자회사 지분 30% 이상 확보)이 통과되면 SK하이닉스 지분 10%를 추가로 매수해야 한다. 다만 증시 급락으로 SK하이닉스 주가도 크게 하락했다는 점은 부담을 일부 더는 요인이 된다.

SK텔레콤은 통신 3사 중 차입금 의존도가 유일하게 증가한 탓에 외부에서 추가로 자금을 조달하기도 부담이다. 결국 자회사 IPO는 ‘탈통신’이 현실화됨과 동시에 지배구조개편, 기업가치 제고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지는 신호탄이라 볼 수 있다.

한 자산운용사 운용역은 “지난해 SK㈜가 7000억원 규모 자사주 매입을 했다”며 “SK텔레콤과 합병 시 자사주 소각을 통해 대주주 지분율을 높이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시장 불확실성 탓에 지배구조개편 시기가 늦춰질 수 있다”며 “단순히 배당수익률이 높다는 이유만으로 저가 매수에 나서는 것보다 지배구조개편 과정을 면밀히 지켜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부영그룹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보령
주안파크자이
하이닉스
미래에셋자산운용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NH투자증권
신한라이프
스마일게이트
kb_지점안내
넷마블
대원제약
우리은행
KB희망부자
신한금융
KB증권
경남은행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