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한전, 전기차 충전기 운영·고객서비스 시스템 원스톱 제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선임기자
2020-04-01 09:04:08

중소 사업자의 충전시장 진입 활성화 기대

[사진=한국전력]


한국전력(사장 김종갑)이 전기차 사업자에게 충전기 운영과 고객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모든 시스템을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한전은 1일부터 전기차 충전사업자를 대상으로 '전기차 충전 운영시스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무인으로 운영하는 전기차 충전기를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충전기 운영시스템과 충전요금 결제·과금 기능을 포함한 고객 관리시스템, 서비스 홈페이지, 애플리케이션을 패키지로 제공한다.

그동안 중소규모 사업자는 충전사업을 하려면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큰 비용이 들어 시장 진출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초기 투자비와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시스템 개발 없이 즉시 고객에게 충전 서비스를 제고 수 있어 중소 사업자의 충전시장 진입이 보다 활성화될 전망이다.

충전 운영시스템은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되며 서비스를 이용하는 충전사업자는 별도의 서버를 구축하지 않고 한전이 제공하는 정보기술(IT) 자원과 운영시스템을 인터넷으로 접속해 이용하면 된다.

서비스는 기능에 따라 '라이트'와 '프리미엄'으로 나뉘며 서비스 요금은 충전사업자가 시스템을 직접 개발해 운영하는 비용 대비 10% 수준으로 책정했다.

라이트 요금은 충전소 DB관리,실시간 모니터링,결제, 제어, 충전앱 등이 가능하다. 프리미엄 요금은 라이트 요금 기능에 로밍과 원격업데이트, 충전제어기 소프트웨어 등이 추가된다.

이용을 희망하는 사업자는 한전 전기차 충전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온라인으로 이용 신청을 하면 1개월 내 서비스를 개통할 수 있다.

김종갑 한전 사장은 “한전은 향후 다양한 전기차 관련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해 전기차 충전시장 확장과 고객 편의를 높이는 데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라이프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국민은행
경남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금융
하나증권
kb_지점안내
넷마블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보령
부영그룹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신한은행
기업은행
우리은행
대원제약
신한금융지주
KB증권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하이닉스
스마일게이트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