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한화솔루션, 신용등급 전망 '부정적'…석화업계 신용위험 가시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기자
2020-04-02 17:18:34

신용등급 AA- 유지…등급전망 부정적으로 하향

"석화업계 전반에 대해 신용위험 모니터링 강화"

[사진=아주경제DB]

 국내 신용평가사들이 석유화학업체에 대한 경고등을 키고 있다. 석유화학 업황 하락으로 실적은 저하되는 반면 투자 지출에 따라 재무부담은 가중되고 있어서다.

나이스신용평가는 한화솔루션의 장기신용등급을 AA-로 유지하는 대신 등급전망을 기존 '안정적'(Stable)에서 '부정적'(Negative)으로 변경했다. 한화솔루션의 실적 개선 폭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가 현금창출능력 대비 높은 수준의 차입부담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한화솔루션은 지난해 말 연결기준 차입금 규모가 6조6000억원에 달해 2017년 말 4조4000억원 대비 큰 폭으로 확대됐다. 한화솔루션이 출범하는 과정에서 한화큐셀코리아 차입금 1조2000억원을 떠안게 된 영향이 컸다. 현금창출능력 대비 차입부담(총차입금/EBITDA)은 같은기간 3.7배에서 7.0배로 치솟았다.

나신평 측은 "최근 유가급락 및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등 산업환경 내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어 중단기적으로 회사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며 "현금창출능력의 제한적인 개선과 핵심사업 부문에 대한 투자부담 등을 감안할 때 회사의 현금창출력 대비 높은 차입부담은 중단기적으로 지속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한화솔루션의 주요 재무지표 추이.[자료=나이스신용평가]

한화솔루션뿐 아니라 대다수 국내 석유화학업체들이 신용등급 하락 위기에 놓여있다. 석유화학 제품 스프레드가 일제히 하락 추세를 보이면서 업계 전반적으로 실적 및 재무안정성 저하가 감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기업평가도 지난달 발표한 보고서에서 "미·중 무역분쟁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에서 코로나19 확산으로 석유화학 수요불확실성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며 "화학업체의 급격한 실적저하를 배제할 수 없어 업계 전반 신용 위험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특히 투자 및 배당 등에서 확장적 재무정책을 유지하는 업체들에게서 신용도 하방 압력이 가중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등 전지부문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 중인 LG화학은 상각전영업이익(EBITDA) 대비 순차입금 규모가 2017년 0.1배에서 지난해 2.4배로 상승했다. 한화토탈은 증설투자 및 고배당으로 같은 기간 0.8배에서 3.3배로 뛰었다. 이 지표에서 두 회사의 하향변동요인인 1.5배를 훌쩍 웃도는 수준이다.
 

[자료=한국기업평가]

송미경 나이스신용평가 기업평가본부 실장은 "석유화학 업황이 악화되면서 주요 업체 실적도 저하되고 있다"며 "각 업체별 투자부담 및 재무부담을 반영해 업계 전반의 신용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기업은행
신한금융
주안파크자이
하나증권
신한라이프
대원제약
대한통운
신한은행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보령
스마일게이트
하나금융그룹
DB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넷마블
NH투자증권
국민은행
여신금융협회
lx
KB희망부자
미래에셋
kb금융그룹
하이닉스
KB증권
부영그룹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경남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