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완성차 셧다운에 유가급락까지…배터리업계 '가시밭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기자
2020-04-05 08:16:00

자동차 판매량 감소에 배터리 타격 불가피…中 보조금 연장도

"수주 기반 생산으로 아직 차질없어…셧다운 장기화 땐 '비상'"

"매출 계획대비 10% 감소할 것" vs "전기차 감소폭 완만할 것"

[각사 CI 취합]

 반도체를 이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손꼽히던 전기차 배터리 산업이 악순환에 빠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완성차업체가 줄줄이 공장 가동을 멈추고 있는 데다가 국제유가도 급락해 내연기관차 대비 경쟁력도 낮아졌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배터리시장인 중국은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2년 연장하며 자국 산업 보호조치를 강화했다.

5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 5사의 지난달 국내외 총판매량은 64만7412대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4.5% 줄어든 규모로 세계 금융위기를 겪던 지난 2009년 1월(-26.7%) 이후 가장 감소폭이 컸다.

특히 이들 5개사의 해외 판매량은 총 49만6387대로 전년 동기 대비 19.8% 줄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미국과 유럽, 인도 등 주요 해외 생산공장이 가동을 멈추면서다. 국내 완성차업체뿐만 아니라 폴크스바겐, 메르세데스-벤츠, BMW, 포드 등 해외 완성차업체도 마찬가지로 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있어 후방산업인 배터리업계도 긴장감이 팽배하다. 완성차 생산이 둔화되는 사이 배터리 공급만 지속된다면 공급과잉이 생기게 될 가능성도 있다.

배터리업계 관계자는 "배터리 납품은 기존 수주 물량에 따라 진행되는 것이기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지만 않는다면 큰 차질없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장기화될 경우엔 완성차업계와 배터리업계 모두 생산 물량을 재검토하는 등 문제가 커질 수 있어 예의주시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중국은 자국 전기차산업 보호조치를 강화했다. 올해 말 종료 예정이었던 신에너지 자동차 구매 보조금 지급을 오는 2022년 말까지 2년 연장하기로 최근 결정했다. 지난해 말부터 국내산 배터리를 탑재한 차량이 중국 정부 보조금 리스트에 올라가는 등 중국시장이 열리기 시작하는 것으로 조심스레 전망하던 배터리업계는 다시 중국의 보호장벽을 마주하게 됐다.
 

[사진=SK이노베이션]

국제유가가 최근 큰 폭으로 하락한 것도 배터리업계에는 달갑지 않은 상황이다. 저유가 기조가 지속된다면 내연기관차 선호도가 높아지는 반면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는 시점은 지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연초 배럴당 60달러선에서 거래되던 국제유가는 사우디아라비아가 증산에 나서면서 최근 20달러대로 급락했다. 국제 휘발유가격도 같은기간 70달러 수준에서 이달 초 10달러대로 급격히 낮아졌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 대비 도입비용이 높은 대신 유지비용이 저렴하다는 강점이 무색해지는 상황이다.

이 같은 '가시밭길' 속에서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배터리업계 전망을 바라보는 의견도 분분하다.

주민우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전방산업인 완성차업체 판매감소로 전기차 배터리 수요둔화도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국내 배터리업체 매출은 기존 계획치보다 10% 감소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김정환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로 인해 3~4월 자동차 판매량이 감소할 전망이지만 전기차 판매량과 배터리 출하량 감소폭은 내연기관차보다 완만할 것"이라며 "5~6월 중 전기차 판매량 회복세가 나타난다면 국내 배터리업체들이 유럽 공장 가동률을 낮추면서 생산량을 크게 줄일 요인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미국 미시간주 정부가 '자택대기' 조치를 내려 LG화학 배터리셀 공장과 삼성SDI 배터리팩 공장은 내달 13일까지 가동을 중단하게 됐다. 유럽에 있는 배터리 공장은 정상 가동 중이다. 다만 유럽 내 '국경 이동 제한'으로 인해 신규 인력투입이 어려워지면서 SK이노베이션은 헝가리 코마룸에 짓는 전기차 배터리 2공장 공사를 위해 대한항공 전세기를 띄워 건설 필수인력 300명을 수송키로 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KB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NH투자증권
신한금융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하나증권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부영그룹
경남은행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신한은행
DB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보령
lx
넷마블
미래에셋
하나금융그룹
KB희망부자
하이닉스
대한통운
신한금융지주
우리은행
대원제약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