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한항공, 유상증자 검토...그룹 계열사 매각 본격화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규 기자
2020-04-21 15:46:34

1조 유증 시 대주주 한진칼 최소 3000억 필요…현금성 자산 1400여억

재원 마련위해 '항공운송'외 구조조정 서두를 듯...경영권 분쟁 ‘종지부’ 관심

[사진 = 대한항공 제공 ]

대한항공이 대규모 유상증자를 검토하고 있다. 녹록치 않은 현 상황을 극복하기 위함이다. 시장 관심은 대주주인 한진칼에 쏠린다. 유증 참여를 위한 재원이 턱없이 부족한 탓이다. 시장 조달이 어려운 가운데 보유한 자산과 여타 계열사 매각을 통한 자금 확보 방안 등이 거론된다.

경영권 분쟁을 겪고 있는 한진칼은 3자 연합(KCGI,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반도건설)이 추가 지분을 매입해 공세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조원태 회장 측이 그룹 구조조정을 성공적으로 끝낸다면 불리한 지분율에도 경영권을 유지할 수 있을 전망이다.

2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대규모 유상증자 관련 소식에 “내부 검토중이나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현재 대한항공은 회사채는 물론 자산유동화증권(ABS) 발행도 어려운 상황이다. 소위 말하는 부채조달은 불가능하다. 자본 확충만이 유일한 대안으로 거론되면서 유증이 유력할 것으로 관측된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항공업계는 직격탄을 맞았다. 업계 맏형인 대한항공도 피해갈 수 없었다. 대한항공은 수년 전부터 막대한 부채에 의존한 경영을 지속해왔다. 수익성이 줄어들자 이자부담은 더욱 확대되면서 지난해 순손실은 6228억원을 기록했다. 손실이 커진 만큼 자본 규모도 그만큼 축소됐다. 반면 부채는 지속 상승하면서 지난해 부채비율은 872%로 나타났다. 전년 동기 대비 55%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말 기준 대한항공 현금성자산은 8163억원이다. 연간 이자비용은 5000억~6000억원에 달한다. 단순 계산으로 1년은 버틸 수 있지만 매출액 감소에 이은 영업이익 축소를 고려하면 희망사항일 뿐이다.

유증이 성공해도 업황이 개선되지 않으면 밑빠진 독에 물붓기가 될 수 있다. 문제는 대주주인 한진칼(특수관계인 포함 지분율 33.36%)이 보유한 현금성 자산도 지난해 말 기준 1412억원(별도기준 523억원)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업계에서 추정하는 최대 1조원 유증을 추진한다면 한진칼은 최소 3000억원이 필요하다. 대한항공과 저비용항공사(LCC)인 진에어를 제외한 주요 자회사 매각이 거론되는 이유다.

한진칼을 두고 조원태 회장 측과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KCGI는 기업가치 제고방안으로 만성적자를 기록중인 칼호텔네트워크 등 항공업과 수요 상관관계가 높은 호텔사업 지양과 시너지가 낮은 부동산사업 부문에 대한 투자 당위성을 원점에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지난해 조원태 회장은 뉴욕 맨해튼 특파원들과 간담회 자리에서 항공업을 제외한 여타 사업에는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조 회장 발언에 관심이 가장 먼저 쏠린 곳은 정석기업이다. 임대차서비스, 빌딩관리대행, 주차운영관리 등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어 항공업과 크게 연관성이 없다.

조 회장은 단순 ‘운송’이 아닌 ‘항공운송’을 언급했다. 육상운송을 주력으로 하는 ㈜한진도 매각 대상에 거론된다. 한진칼 지분을 매입해 그룹 경영권 방어를 위한 백기사로 떠오른 델타항공이 온전히 ‘항공’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도 그 가능성을 높이는 대목이다.

현재 조 회장 측과 경영권 다툼을 벌이고 있는 3자 연합 총 지분율은 42.74%로 조 회장 측(41.3%)보다 높다. 임시주주총회 혹은 내년 정기주주총회에서 한진그룹을 견제할 것으로 전망된다.

3자 연합이 지분율 측면 다소 우위에 있지만 여전히 소액주주와 국민연금 표심은 중요하다. 조 회장이 구조조정에 성공하면 주주 지지를 얻어 경영권을 유지할 수 있다.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대한항공 경쟁력이 높아진다면 경영권 분쟁이 완전히 종료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대한항공이 유상증자를 추진하면 한진칼 역할이 단연 중요하다”며 “항공업을 제외한 여타 계열사를 매각하면 그간 조 회장이 강조했던 구조조정 약속을 지키고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와 국책은행에 지원을 요청하기 전 선제적으로 재무를 개선한다는 점은 협상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게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금융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KB희망부자
신한은행
대한통운
NH투자증권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넷마블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경남은행
여신금융협회
우리은행
DB
대원제약
미래에셋자산운용
부영그룹
KB증권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
하이닉스
보령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